구글 스프레드시트 사용법 33: HLOOKUP 함수 (행 방향 검색)

구글시트

오늘은 행으로 즉 가로로 검색하는 HLOOKUP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전 게시물에서 열방향 세로 검색인 VLOOKUP 함수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데이터가 열 별로 정렬되어 있을 때 특정 데이터를 검색할 때 유용한 함수입니다.

아래 이미지 기억하시죠?

HOOKUP

1.   HLOOKUP 함수는 범위의 첫 번째 행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검색한 다음 해당값이 있는 열에서 지정된 셀의 값을 반환합니다.

HLOOKUP 함수의 구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HLOOKUP(검색할_키, 범위, 색인, [정렬됨])

정렬은 기본이 TRUE이고 완전 일치 된 값을 원할 때는 FALSE를 사용합니다.

2.기본 메뉴, 데이터가 가로로 정렬되어 있을 때 유용한 HLOOKUP 함수입니다.

기존 데이터를 행과 열을 바꿔서 정렬해보겠습니다.

기존 데이터가 입력된 셀을 전체 선택 후 CTRL+C로 복사를 합니다.

그리고 나서 데이터를 가져올 셀을 선택 후 우측마우스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에서 선택하여 붙여넣기 >행 열 바꿔 붙이기 를 선택하면 알아서 복사해서 붙여줍니다.

구글시트

이렇게요.

HOOKUP

3.마찬가지로 고객번호로 해당 정보를 가져옵니다.

절대위치를 위해 셀 위치값에 $를 표시했습니다.

해당 값에 커서를 둔 후 F4를 누르면 셀 위치값이 절대값인 $가 자동으로 붙여집니다.

HOOKUP

=HLOOKUP($A$21,$B$13:$J$17,2,FALSE)

위 수식은 A21에 있는 값을 B13에서J17까지 중에서 찾고 나서 2번째 행(가로)에서 값을 찾아 입력해라 라는 의미입니다.

4.아래 이미지처럼 행에서 데이터를 검색할때는 HOOKUP을 사용하면 됩니다.

HOOKUP

저는 처음 가로, 세로 검색의 의미가 좀 헷갈렸습니다.

열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찾으면 VLOOKUP (열 별로 데이터가 정렬되어 있을 때),

행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찾으면 HLOOKUP (행 별로 데이터가 정렬되어 있을 때) 입니다.

맨 처음 이미지인 VLOOKUP과 비교해서 한번 보시면 이해가 더 잘 될 것 같습니다.

구글시트

추천:  구글 스프레드시트 사용법 47: 맞춤숫자형식 만들기(음수는 빨간색으로, ▲▼추가 등, 자동텍스트 추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