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특정 셀을 참조해서 작업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이때 셀 범위를 이름으로 지정한 후 수식에 적용하면 조금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예를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난번에 VLOOKUP함수를 설명하면서 사용한 자료입니다.
셀 범위 지정후 이름을 정하려면 원하는 해당 셀을 선택 후 아래와 같이 메뉴를 선택합니다.
데이터>이름이 지정된 범위를 선택합니다.
2.그러면 조금전 선택한 셀 범위가 나타나고 이름을 정하는 항목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저는 전체테이블이라고 이름 지었습니다.
셀 범위를 여기서 다시 지정해도 됩니다.
이름을 입력한 후 완료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나타납니다.
범위추가 메뉴를 눌러 다른 셀 범위를 정한 후 이름을 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름을 정할 때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 문자, 숫자, 밑줄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숫자로 시작하거나 ‘true’ 또는 ‘false’라는 단어로 시작할 수 없습니다.
- 공백 또는 구두점을 포함할 수 없습니다.
- 한글 1~125자(영문 1~250자)여야 합니다.
- A1 또는 R1C1 구문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범위에 ‘A1:B2’ 또는 ‘R1C1:R2C2’와 같은 이름을 지정하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럼 수정이나 삭제하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할까요?
만들어진 셀범위 이름에 커서를 위치 시키면 연필 모양의 수정 메뉴가 나타납니다. 클릭합니다.
그러면 수정 메뉴로 들어갑니다. 여기서 이름이나 범위를 수정하면 됩니다.
삭제하고 싶을 때는 이름 옆에 휴지통 모양 아이콘 보이죠? 휴지통 아이콘을 클릭하면 삭제됩니다.
3.이제 셀 범위에 이름을 지정한 후 사용하는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번 VLOOKUP함수를 통해 원하는 데이터만 추출해 보았습니다. 이번에도 같은 데이터를 불러올것인데 범위를 지정할 때 좀전에 이름을 정한 셀 범위로 적습니다.
=VLOOKUP($G2,$A$2:$E$10,2,FALSE)
대신에
=VLOOKUP($G2,전체테이블,2,FALSE) 이렇게 입력합니다.
같은 결과값을 표출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셀 범위를 알기 쉬운 이름으로 정해두면 수식을 작성할 때 한결 간편하게 작성, 관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