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WWDC2022 iOS16 발표: 신형 맥북 에어도

한국시각 6월7일 새벽2시에 애플에서 온라인으로 WWDC2022 (애플세계 개발자회의) 를 시작했습니다.

키노트를 통해 iOS16, M2를 탑재한 신형 맥북에어, 새로운 macOS Ventura, iPadOS 16, watchOS 9, MacBook Pro 13 등 출시 예정 소식을 전했습니다.

이중에서 iOS16을 중점으로 살펴보겠습니다.

iOS16 사용가능기기

먼저 ios16은 아이폰SE2세대이후 모델 부터만 업데이트 가능합니다.

아이폰6 모델은 이제 업데이트 불가! 애플에게서 버려졌습니다.

ios16
(애플 홈페이지 캡쳐: 이하 동일)

iOS16 다양한 잠금화면

아이폰 잠금화면을 개인화 할 수 있게 됩니다. 자금화면에 원하는 위젯을 올려놓을수가 있습니다.

배터리 상태, 날씨 등등 원하는 정보를 잠금화면에서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또한 잠금 화면을 여러 개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배경과 스타일이 각기 다른 잠금 화면을 여러 개 생성해둔 뒤 원할 때 손쉽게 바꿔가면서 사용하게 말입니다.

잠금화면쪽 기능이 훨씬 편해진 것 같습니다.

현재도 잠금 화면에 뜨는 알림을 펼쳐진 목록이나 스택 형식으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위젯이 추가되서인지 위치를 하단으로 옮겼습니다. 그리고 눈에 띄지 않게 글자로만 표시도 가능해졌습니다.

iOS16 메시지 수정 삭제

아이폰 아이메시지에서 수정과 전송취소가 가능해졌습니다. 오타나 잘못 보냈을 때 아차 했으면 이제는 바로 수정 삭제하면 됩니다.

또한 바로 답장하기가 어려워 나중에 다시 확인하고 싶은 문자는 ‘읽지 않음’ 상태로 표시해둘 수도 있습니다. 이 기능도 유용한 것 같습니다.

iOS16 메일 예약, 전송취소

좀전에 보낸 메일의 전송을 취소하거나 원하는 시간에 발송할수 있는 예약기능이 도입되었습니다.

iOS16 패스키(passkey)

애플기기뿐만이 아니라 다른 기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로그인 방식인 패스키가 도입된다고 합니다.

다른 로그인을 할때 인증된 애플기기를 통해서 인증이 처리되는 절차인것 같습니다.

iOS16 받아쓰기

목소리와 터치를 자연스럽게 오가면서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오디오나 키보드로 왔다갔다 했는데요, 훨씬 편해지겠습니다.

아직은 오디오 받아쓰기가 100% 완벽하지 않아서 받아쓰기 시키다가 오탈자 수정하고 번거로웠는데요 이제는 바로 왔다갔다하면서 진행할 수 있게 한다고 합니다.

iOS16 홈의 변신

홈’ 앱이 홈네트워크 표준인 Matter를 도입하여 새롭게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추천:  [아이폰 iOS14] 애플번역 vs 구글번역 강자는?

조명,카메라 등을 카테고리화하고 도입하여 스마트홈 연동이 쉬워졌다고 합니다.

iOS16 건강앱 복약확인 기능

‘건강’ 앱에 ‘복용약’ 기능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나이들수록 먹는 약 갯수가 늘어난다고 합니다.

먹었나 안먹었나 어떤걸 먹어야 하나 혼동스럽기도 합니다. 그래서인지 이번에 복용양에 관한 메뉴가 추가되었습니다.

iOS16 카플레이

애플은 차세대 CarPlay는 완전히 통합된, 몰입감 넘치는 아이폰 경험을 자동차로 고스란히 옮겨준다고 공언합니다.

자동차 제조사와 협업하고 있고요 가능차량은 내년 2023년도에 발표예정입니다.

iOS16 개인정보보안

가족간 공유기능도 강화했지만 필요시에는 즉각적으로 관련 내용을 해지할 수있는 기능도 추가했습니다.

‘안전확인’ 기능을 통해서 부여해준 권한을 수정하도록 했습니다.

가족 친지 간 공유를 했다가 접근을 막아야 할 필요가 생기는 경우에 부여해준 권한을 재검토, 재설정하도록 도와줍니다.

iOS16 손쉬운 사용: 문감지

손쉬운 사용에 문을 감지하고 위치를 알려주는 기능이 도입됩니다.

목적지까지 몇 걸음 남겨둔 상태에서 문의 위치, 문까지의 거리, 문을 여는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문 감지 기능은 방 번호나 휠체어 사용 가능 표시 같은 중요한 정보들을 소리 내 읽어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시각장애인들에게 유용한 기능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외 기능

이외에도 추가로 소소하게 업데이트 된 부분들이 있습니다.

눈에 띄는 것은 메모기능과 번역기능입니다.

마무리

iOS16은 늘 그렇듯이 아이폰14가 나올즈음인 9월말 전후로 해서 나올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애플의 중국공장 철수 소식도 있어서 아이폰14의 출시일정이 변경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경기가 침체로 들어서고 있다는 전망속에서 업데이트된 제품 출시를 가을에 눈앞에 두고 있는 애플입니다.

새로운 신기술로 고객들을 얼마나 매료시킬지 궁금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