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기초] 스테이킹 이란 무엇인가?

오늘은 코인 스테이킹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코인채굴과 스테이킹에 대한 정의와 수익을 만드는 방법 순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코인 스테이킹

코인 채굴(마이닝, Mining)


코인 채굴은 암호화폐의 네트워크에서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고, 그에 대한 보상으로 암호화폐를 얻는 과정입니다.

이는 주로 작업증명(Proof of Work, PoW)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블록체인에서 이뤄집니다. 비트코인(Bitcoin)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코인 스테이킹(Staking)


스테이킹은 지분증명(Proof of Stake, PoS) 기반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이루어지는 과정으로, 코인 보유자가 일정량의 코인을 네트워크에 예치(스테이킹)하고, 그에 대한 보상으로 암호화폐를 얻는 방식입니다.


스테이킹을 통해 네트워크의 운영과 보안에 기여하며, 예치된 코인의 양과 보유 기간 등에 따라 보상이 지급됩니다.


PoS 네트워크의 예로는 이더리움(ETH, PoS 전환 후), 카르다노(ADA), 솔라나(SOL) 등이 있습니다.

스테이킹 참여 방법

보유하고 있는 코인을 예치하는 방식으로 비교적 쉽게 참여할 수 있으며, 초기 투자 비용이 적습니다.

거래를 하는 대부분의 코인 거래소에서 스테이킹을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스테이킹 참여 수익성

스테이킹의 수익성은 예치된 코인의 양, 보유 기간, 네트워크에서 제공하는 연간 이자율(APY)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일정 비율의 보상을 받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가격 변동이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채굴보다는 리스크가 적다고 평가됩니다.


이자율이 고정되어 있지 않으며,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추천:  [코인 기초] 노드란? 노드 채굴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