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스프레드시트 사용법 52: ARRAYFORMULA 활용(월별, 연도별 합계 구하기)

구글시트 지난 게시글에서 arrayformula 함수를 한번 다루었습니다.

오늘은 이 함수를 이용해서 데이터 중에서 월별, 연도별 합계를 구하는 방법입니다.

ARRAYFORMULA 기본 구문

ARRAYFORMULA(배열_수식)의 형식입니다.

예를 들어 ARRAYFORMULA(SUM(IF(A1:A10>5, A1:A10, 0))) 또는 ARRAYFORMULA(A1:C1+A2:C2)로 작성할수 있습니다.

월별 합계 구하기

월별 도서구입비 입니다. ARRAYFORMULA 를 이용해서 월별로 얼마를 지출했는지 알아보고 싶습니다.

아래처럼 작성하면 월별 구입비 총액을 한번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C열에 월을 적은후 C열을 참조해서 해당 월을 찾아서 합계를 구하라는 것입니다.

아래 함수 문구중에서 c2대신에 1, 2 이런식으로 적으셔도 작동합니다.

=SUM(ARRAYFORMULA(IF(ARRAYFORMULA(MONTH($A$2:$A$13))=C2,$B$2:$B$13)))

연도별 합계 구하기

이번에는 연도별 합계를 구해보겠습니다.
아래 함수 구문을 유심히 보면 위에 월별을 구할때는 month가 이번에는 year로 변한 것을 알수 있습니다.

=SUM(ARRAYFORMULA(IF(ARRAYFORMULA(year($A$2:$A$20))=E2,$B$2:$B$20,0)))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e열에 연도를 적고 그걸 참고하도록 했습니다.

ARRAYFORMULA 를 이용해서 데이터 범위중에서 월별, 연도별 합계를 구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위 내용을 참고해서 자신의 데이터에서 월별, 연도별 합계를 구하고 싶을 때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천:  구글 스프레드시트 사용법 49: 이름이 지정된 범위 사용법 (셀 범위 이름 정하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