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션 Notion AI 정식 발표: ChatGPT보다 낫다!

글쓰기의 새로운 시대가 왔습니다.

작년 말 발표한 ChatGPT에 이어 온라인 작업도구로 유명한 Notion에서 Notion AI를 발표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Notion은 작업 관리, 프로젝트 관리, 문서 작성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온라인 작업 도구입니다. 최근 Notion은 더 나은 작업 방식을 위해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하여 Notion AI를 출시하였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Notion AI의 사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Notion AI 와 ChatGPT 비교도 해보았습니다.

Notion AI란?

Notion AI

Notion AI는 Notion의 최신 기능 중 하나로, 사용자가 글을 작성하는 데 있어서 큰 도움을 줍니다. 키워드 추출, 내용 요약, 자동 번역 등의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글 작성 시간을 절약하면서도, 독자들에게 정확한 내용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Notion AI의 기능이 더욱 발전하면서, 사용자들은 더욱 효율적으로 글을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Notion AI 사용하기

사이트에 가입 후 노션을 실행합니다. 가입방법은 이전 게시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Notion AI 시작
새 페이지를 시작합니다.
빈 페이지에서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위와 같이 “AI로 글쓰기 시작” 메뉴가 나옵니다. 이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 화면 처럼 다양한 종류의 글쓰기 메뉴가 나옵니다. Notion Ai는 글쓰기에 초점을 더욱 맞추었습니다.
구글시트에 애플 주가를 가져오는 방법으로 글 작성을 시켜보았는데요

이렇게 글을 작성해줍니다. 간단한 함수라 그런지 아주 잘 요약해서 알려줍니다. 또한 관련 추가정보까지도 알려줍니다.

Notion AI 와 ChatGPT 비교

ChatGPT에도 같은 질문을 했습니다.

Notion AI와 ChatGPT의 차이점을 아시겠죠? Noton AI는 좀 더 하나의 완성된 글쓰기에 주력해서 설계를 한 것 같습니다.

처음 메뉴에서도 블로그 글쓰기, 개요, 보도자료 등 글쓰기 종류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에 반해 ChatGPT는 대화형 질문 답하기입니다.

이용요금

처음 사용할 때 언제까지 사용가능하다 는 문구가 없는데요. 20개까지만 무료입니다.

이용요금을 친절하게 ? 경쟁사들과 비교해서 사이트에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점점 달러로 구독해야 하는 상품이 늘어만 가고 있습니다.

Notion AI 사용후기

잠깐 사용해 보았지만 ChatGPT보다 속도도 빠르고 글쓰기 용으로 아주 최적화 된 것 같습니다.

물론 두 프로그램의 성격이 살짝 다르기는 합니다만 속도는 노션 승리!

그렇지만 ChatGPT와 마찬가지로 작성한 모든 내용이 맞지는 않습니다. 미드저니에 대해서 물어보니 여기도 마찬가지로 엉뚱한 글을 작성했습니다.

하지만 업무용으로 사용하기에 유용할 것 같습니다. 제가 조금 사용해보니 내가 아는 분야의 글을 작성할 때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모르는 분야라면 잘못 된 정보를 걸러내지 못하니까요.)

추천:  노션 Notion 탈퇴하기: 계정 삭제

또한 각 매체별로 글의 스타일이나 분량을 조절할 수도 있고요. 요약도 바로 해주고요.

가장 놀라운 것이 속도가 상당히 빠르다는 것입니다.

이후에 또 어떤 글쓰기 관련 AI가 나올지 그리고 또 Notion AI나 ChatGPT가 어디까지 진화할지 궁금해집니다.

이들이 진화할 때 인간의 역할은 이제 글쓰는 자가 아니라 편집자의 역할로 전환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