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오래된 비디오테이프 몇개씩은 있을 것입니다.
저도 이전에 캠코더로 찍은 비디오 테이프가 있어서 이걸 동영상으로 어떻게 만들까 하고 고민했습니다.
오늘은 이지캡쳐를 통해 비디오테이프를 동영상 파일로 추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비디오테이프 변환 준비물
캡쳐보드인 “이지캡쳐 easycapture”를 구매합니다.
저는 쿠팡에서 구매했습니다. 배송까지는 일주일정도 시간이 걸린 듯 합니다.
가격이 가장 저렴했고 또한 급한 것은 아니라서 기다렸습니다.
이지캡쳐 내용물
도착했습니다. 이렇게 담겨져 있습니다.
미니시디와 설명서 그리고 제품입니다.
뒷면에 보면 각 선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캠코더와 연결
캠코더 가방을 열어보니 빨노흰색 케이블이 있습니다.이지캡쳐에 있는 저 빨노흰색 케이블을 캠코더용 같은 색끼리 연결합니다. 캠코더에서 제공하고 있는 빨노흰색 선 끝쪽에는 연결 잭을 캠코더 아래 노란색에 연결합니다.
이렇게 연결합니다.
이제 이지캡쳐 USB를 컴퓨터에 연결합니다. 이제 하드웨어 연결 끝!
프로그램 설치
이지캡쳐에서 제공하는 시디를 시디롬에 넣고 실행합니다. 나오는대로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설치 완료후 시디롬에서 시디를 꺼냅니다.
처음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시디키 입력을 요구하는데요, 시디에 적혀있습니다.
저는 윈도우11인데 잘 설치되었습니다.
프로그램 실행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사용하기 간단합니다.
지금 이지캡쳐를 usb로 연결한 상태이고 캠코더에서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여기 화면에 나옵니다.
연결되지 않은 상태일때 실행하니 노트북 캠이 자동실행되면서 아래 화면에 보여집니다.
영상을 실행후 보면서 녹화버튼을 누르면 녹화시작, 중지 버튼을 누르면 중지되고 우측에 해당영상 파일이 보여집니다.
위에 설정메뉴를 살펴보겠습니다.
설정메뉴를 누르면 아래처럼 비디오장치 등을 설정하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아래처럼 지정해주면 됩니다.
비디오파일 저장위치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재생해보니 비디오 화면이 너무 어둡네요. 위 화면에서 비디오장치 란에 있는 설정을 선택해봅니다.
밝기 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조정하고 재생시켜보니 조금 밝게 나오네요.
오래된 비디오라 화질 상태가 좋지는 않습니다. 또 많이 재생된 부분은 화면에 노이즈라고 해야 하나 깨짐 현상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어찌해야하는지 몰라 검색해보니 이런 변환을 전문으로 해주는 업체들도 많더군요. 가격도 테이프 하나당 1~2만원정도 되었습니다.
업체에 맡길까 하다가 테이프도 몇개 안되고 보내고 받고 하기도 번거롭기도 해서 직접 변환작업을 해보았습니다.
이지캡쳐로 쉽게 비디오테이프를 변환할 수 있었습니다. 시간은 걸렸지만 직접 해보길 잘한 것 같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