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3 저장용량 확인: 카톡 사진 삭제와 애플뮤직 다운로드 제거

오랜만에 아이폰13의 저장용량을 확인해보았습니다.

현재 아이폰13프로 128기가를 사용중인데요, 오늘 확인 후 깜짝 놀랐습니다. 용량이 어느새 꽉 차버렸습니다.

현재 애플뮤직을 사용중인데요, 오프라인으로 다운로드를 많이 했나 봅니다.

애플뮤직에서 다운 받은 음악들과 카톡 용량을 삭제했습니다.

애플뮤직 다운받은 음악 삭제하기

애플뮤직에서 상단 …을 눌러 보관함에서 삭제를 누르면 내 아이폰에 다운로드 된 음악들이 삭제가 됩니다.

카톡 사진 동영상 삭제하기

다음에는 카톡으로 주고 받은 사진을 삭제했습니다.

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각 톡방에 있는 사진, 동영상을 삭제하기와 전체 사진 동영상을 선택해서 삭제하는 방법입니다.

  1. 각 채팅방 별 삭제하기
    채팅방 하나를 연 후 우측상단 석삼자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 화면처럼 채팅방 서랍의 메뉴가 나타납니다. 이중 사진 동영상 을 터치합니다.

그러면 사진 동영상 메뉴로 들어가는데요, 지금 이 채팅방에 504메가나 사진이 들어있습니다. 우측상단의 관리라는 메뉴를 선택하면 채팅방에 있는 모든 사진 동영상을 한번에 삭제할 수 있습니다.

2.톡서랍에서 개별 삭제하기

그런데 다 삭제하기 싫고 선택해서 삭제하고 싶으면 톡서랍 바로가기 메뉴를 누릅니다.

카톡에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을 톡서랍이라고 합니다.

톡서랍에 현재 사진 동영상이 1782개나 있습니다.

상단에서 전체를 선택하면 전체 사진, 동영상이 아래쪽에 나옵니다.

전체 메뉴 옆쪽에 지금 있는 채팅방도 쭉 나옵니다. 거기서 해당 채팅방을 선택하면 해당 채팅방에 있는 사진과 동영상중에서 선택해서 삭제할 수 있습니ㅏㄷ.

저는 전체로 한후 우측 상단 체크 표시를 선택했습니다.

그러니 아래 화면처럼 사진별로 터치하면 선택이 됩니다. 원하는 사진을 선택후 우측 하단 휴지통을 누르면 해당사진만 삭제됩니다.

그동안 아이폰13이 128기가라 저장용량에 큰 신경을 쓰지 않았는데요, 애플뮤직을 이용하면서 용량을 많이 사용한것 같습니다.

예전 64기가를 사용할때도 있었는데 용량이 많아지면 더욱더 많이 저장하게 되는것이 함정인것 같습니다.

오늘은 아이폰에서 저장용량 확인하는 방법과 애플뮤직과 카톡에서 파일을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했습니다.

추천:  [iOS14] 아이폰 홈 꾸미기: 앱 아이콘 내사진 넣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