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시작하기: 도메인 구매 어디가 좋나?

구글 광고 애드센스를 사이트에 올려 놓고 광고수입을 얻기 위해서 개인 사이트를 만들어 운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만들어서 사용합니다.

워드프레스로 개인 사이트를 만들기전에 가장 먼저 준비할 것은 자신의 사이트 주소, 도메인 이름을 정하고 구입해야 합니다. 도메인 구매 등록 업체 몇군데를 가격과 서비스로 비교해 보겠습니다.

도메인 구매 추천

도메인이란?

도메인이란 인터넷상 주소입니다.

이 사이트에 접속하려면 www.heydcloud.com을 웹브라우저에 입력해야 합니다. 이 이름을 도메인이라고 합니다. 원래 자료가 있는 해당 서버, 컴퓨터 주소는 숫자로 되어있습니다. ip주소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123.456.789.1111 등으로 보통 이런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사이트에 접속할 때 이런 숫자를 외울수가 없죠? 그래서 ip에 도메인 이름을 연결해서 사이트에 접속하는 방식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도메인 구매

도메인 등록 관리하는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보통 도메인과 호스팅을 같이 판매합니다. 보통 해외사이트가 조금 저렴한 편입니다. 그리고 해외 호스팅은 호스팅을 구매하면 도메인 1년 무료 등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년이후 새로 등록하는 가격은 비싼 편입니다.

도메인 사이트

그럼 도메인을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를 몇개 소개합니다.

구글에서 도메인이라고 검색하면 여러 사이트가 소개됩니다.

제가 검토한 사이트를 소개하겠습니다. 저는 도메인 구매사이트에서 가격과 도메인 프라이버시를 제공하느냐, 이 두가지 기준에서 선택했습니다. 도메인 프라이버시라는 것은 도메인을 검색하면 해당 도메인에 관한 정보가 나옵니다. 소유권 만료일, 등록자 명 등. 이중에서 등록자명과 이메일 등을 공개하고 싶지 않으면 도메인 프라이버시를 제공하는 기관에서 구매해야 합니다.

1.고대디 Godaddy

외국회사이지만 한글을 제공합니다. 무료로 도메인 프라이버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도메인 구매

2.네임칩 NameCheap

사이트명 그대로 도메인 구매비용이 좀 저렴한 편입니다. 첫해는 더욱 저렴하고요. 여기도 도메인 프라이버시를 기본 제공합니다.

도메인 구매

3. 가비아

국내 도메인 등록 1위 기업이라고 합니다.

도메인 구매

각 도메인 종류별 등록 비용은 위와 같습니다. 도메인 프라이빗 서비스는 기본 사양은 아니고 별도로 신청해야 합니다. 비용은 3천원입니다.

도메인 구매

가비아에서는 등록정보 숨김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요, 위 이미지 처럼 가비아 정보로 표시되어서 원 소유권자의 정보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추천:  도메인, DNS, 네임서버 차이 : 홈페이지 만들기

4.카페24

카페24 등록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른곳 비해서 좀 비싸죠? 아마도 국내최고의 웹소스팅 업체라 같이 묶어서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나 싶습니다.

도메인 구매

카페24에서는 기본적으로 도메인 프라이버시를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cafe24에서는 .com도메인 정보 비공개전환이 불가하며, 예외적으로 .kr 도메인중 개인,개인사업자 명의로 보유중이신 소유 도메인은 연락처, 주소 정보에 한해 비공개전환 가능하다고 합니다.

5.호스팅케이알

등록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도메인 구매

도메인 프라이버시 기능을 제공하기는 하지만 별도 서비스로 비용은 1100원입니다.

결론

사이트를 구축할 때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부분이 도메인 이름입니다. 그리고 호스팅을 어디로 선택할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보통 도메인과 호스팅 서비스를 같이 제공하므로 한 곳에서 선택하면 편합니다. 도메인과 호스팅 서비스 업체가 다르면 조금 세팅을 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은 있습니다.

저는 그간 호스팅 업체에서 도메인 등록과 구매를 같이 했었습니다. 해외 호스팅이었고, 호스팅 이용시 1년간 도메인을 무료 등록해주었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호스팅 업체를 변경하면서 도메인 등록처를 살펴보았는데요, 호스팅업체는 카페24를 선택하고 도메인은 호스팅케이알에서 등록 신청했습니다.

제가 도메인 구매 업체를 선정한 기준은 가격과 도메인 프라이버시 서비스 제공 여부입니다.

카페24에서 도메인을 진행하지 않은 이유는 비용이 훨씬 비싸고, 도메인 프라이버시를 제공하지 않아서입니다.

마찬가지로 호스팅케이알의 호스팅 서비스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는 워드프레스에 대한 환경이 좋지 않아서입니다. 카페24에서는 워드프레스용 전용 상품이 있어서 마침 딱 맞아 이전을 했습니다.

호스팅 비교는 이전 게시물을 참고해주시고요

위 사이트외에도 아주 많은 도메인 등록 관리 사이트가 있습니다. 여러곳 비교 방문하시어 본인의 환경에 잘 맞는 곳에서 구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