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겨 AI 휴머로이드 로봇 ChatGPT와 만나 섬세한 동작 선보이다

AI 관련 프로그램들이 날마다 쏟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휴머로이드 로봇 피겨 Figure AI 이야기입니다. 피겨 Figure AI는 로봇입니다. 며칠전 휴머로이드 로봇을 만드는 피겨 AI에서 ChatGPT와 협업하여 놀라운 장면을 연출했습니다.

발표내용

탁자를 사이에 두고 피겨 Figure One과 진행자가 대화를 나눕니다.

피겨 Figure AI
유튜브 캡쳐

탁자에 뭐가 있느냐는 기본적인 질문부터 해서 진행자가 묻는 질문에 정확하고 상황에 맞는 대화와 행동을 합니다.

제가 놀란 것은 요청받은 대로 바구니에 쓰레기를 넣고 나서 진행자에게 바구니를 슬쩍 밀어서 주는 장면입니다. 휴머로이드 로봇 피겨 원의 손 관절이며 그렇게 정교하게 행동하는 것에 무척 놀랐습니다.

또한 마지막에 지금까지 네가 한 행동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꽤 잘한것 같다.. 그러면서 지금껏 자기가 한 행동을 설명합니다.

물론 대화하는데 반응속도가 조금 느리지만 부담스러울정도는 아닙니다.

리뷰

피겨 Figure AI
유튜브 갭쳐

휴머로이드 로봇 피겨 Figure One의 모습은 기본적인 로봇 모습입니다. 어쩌면 예전 터미네이터2에 나온 로봇과도 비슷해 보입니다.

그런데 ChatGPT와의 협업으로 그냥 자극-반응의 행동이 아니라 생각하고 판단하는 모습까지 보여줍니다.

물론 이영상이 데모영상이기 때문에 이 모든 것이 바로 직접적으로 현장에서 실행된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이 장면 연출을 위해서 얼마나 많은 학습이 이뤄졌을지 모릅니다.

그런데 피겨 Figure One이 진행자와 말을 하는 목소리는 남자 목소리인데 기존 ChatGPT보다 좀더 기계적인 음성입니다.

저는 최근 아이폰 Chatgpt앱으로 자주 영어로 대화를 합니다. 그때 나오는 음성이 이번 시연영상에서보다 훨씬 듣기 좋고 인간적? 입니다. 그리고 반응속도도 훨씬 빠릅니다.

따라서 아마도 너무 인간적인 음성이었으면 사람들이 받아들이기에 경이로움보다는 무서움으로 다가왔을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일부러 기계적인 음성으로 그리고 좀 더 지연시키면서 시연했을 것이라는 것이 저의 뇌피셜입니다.

앞으로 3년내에 큰 변화가 예상됩니다. 피겨 Figure AI의 장래성을 보고 미국 MS 등 빅테크 기업들은 이 회사에 투자를 실행했습니다.

우려점

현재 인구가 줄고 있다고 큰일 났다는 뉴스가 많이 나옵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인구에 대한 기준이 이전 산업에서의 기준으로 보면 안될 것 같습니다.

추천:  PPT 자동 생성 AI Gamma APP: 알아서 만들어 줍니다

왜냐면 앞으로 산업현장 등에서 인간이 하는 일들중 많은 부분을 기계가 대체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공장에서도 많은 부분에서 로봇손 등 기계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피겨 Figure AI와 같은 휴머로이드 로봇의 할 일은 상당히 많습니다. 산업현장에서 뿐만 아니라 가정, 의료시설 등도 도입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 AI관련 가장 큰 문제점은 이런 AI 들은 방대한 자료의 학습으로 이뤄진 결과입니다. 그런데 누군가 잘못된 자료로 학습시키고 이상행동을 조장한다면 SF에 나오는 로봇과 인간의 전쟁이 나올수도 있다는 과한 생각을 해봅니다.

이정도까지는 아니어도 생산적인 행동이 아닌 파괴적인 행동이 이뤄질 수 있습니다. 이런 시작은 인간이 되겠지만 추후에는 로봇의 진화를 이끌 수도 있습니다.

이제 우리 인간의 교육방식이나 살아가는 방식에 큰 변화가 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부담스럽기도 하고 두렵기도 하지만 기대되는 면도 있습니다.

이즈음에 SF 소설의 거장이자 미래학자라고 까지 볼수 있는 아이작 아시모프의 로봇 3원칙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로봇은 인간에게 해를 가해서 안된다. 또한 인간이 해를 당하는 것을 방관해서도 안된다.
  2. 로봇은 인간의 명령을 들어야 한다. 첫번째 법칙을 거스르지 않는 한.
  3. 로봇은 자기 스스로도 지켜야 한다. 첫번째 법칙과 두번째 법칙을 거스르지 않는 한.

Isaac Asimov’s “Three Laws of Robotics”


1. A robot may not injure a human being or, through inaction, allow a human being to come to harm.
2.A robot must obey orders given it by human beings except where such orders would conflict with the First Law.
3.A robot must protect its own existence as long as such protection does not conflict with the First or Second La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