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회계의 순환과정
기업은 회계기간을 결정하고 회계 보고서를 작성하고 기업의 이해 관계자들에게 회계 보고서를 작성, 보고합니다. 회계의 순환은 1회계기간동안 기업의 재무상태의 증감을 기록하여 회계기간말에 그간의 기업경영성과를 기록, 평가하여 보고서를 작성하고 보고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합니다.
(1)재무상태
기업의 활동은 계속적으로 이루어지므로 기업활동을 기록하는 회계활동도 계속적으로 기간내에 기록됩니다. 따라서 회계의 순환과정은 회계기간중의 기록및 계산, 그리고 회계기간말에 한 회계기간동안의 경영활동을 결과를 정리하여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과정으로 나누어서 설명할수 있습니다.
한 회계기간의 모든 회계처리가 끝나면 다음 회계기간의 기록내용과 구분하기 위하여 장부를 마감하고 재무제표를 작성하고 보고합니다. 그러나 한 회계기간의 기말에 결산을 하였다고 해서 회계처리가 완전히 끝난것은 아닙니다.
한 회계말의 기업재무상태를 나타낸 재무상태표(과거에는 대차대조표)는 다음 회계기간의 기초 재무상태를 나타내므로 회계는 회계기간을 단위로 계속적으로 순환된다고 할수 있습니다.
기업의 재무상태는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자산과 이자산중에서 기업의 채권자들이 소유권을 주장할수 있는 부채, 그리고 기업의 자산에서 부채를 차감한 나머지 잔여분으로 기업 소유주의 지분을 나타내는 자본으로 표시할수 있습니다.
즉 기업의 재무상태는 자산=부채+자본으로 나타내며 재무상태표 등식이라고 합니다.
(2)거래
기업은 끊임없는 활동으로 기업의 재무상태는 지속적으로 증감됩니다. 회계는 이러한 변동상황을 기록, 정리하여 경영성과와 재무상태를 기록하는 것으로 회계의 기록 대상이 되는것을 거래라고 합니다.
회계상 거래는 자산, 부채 및 자본이 변동되는 사건이며, 수익과 비용을 발생시키는 행위도 이에 속합니다. 명심할것이 회계상의 거래 대상이 되기 위해서는 화폐로 측정할수 있어야 기록할수 있다는 점입니다.
1)거래의 분류: 여러가지 기준에 의해서 분류할수 있습니다.
먼저 발생장소에 따른 분류를 들수 있습니다.
한 회계단위인 기업과 그 기업 이외의 다른 주체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거래로 외부거래,
그리고 기업이 내부적으로 회계자료를 재분류하거나 금액을 조정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내부거래로 나눌수 있습니다.
다음 , 거래 발생시점에 따러서 기중거래와 결산거래로 나누어집니다.
기중거래는 일반거래로 회계기간중에 발생하고
결산거래는 결산기말에 결산기말에 당기에 속할 수익과 비용을 확정하기 위한 과정에서 인식하는 거래로 구체적인 행위없이 계산상으로만 인식되어집니다.
마지막으로 수익과 비용 발생여부에 따른 분류가 있습니다.
거래가 수익과 비용을 발생시키는가에 따라서 손익거래, 교환거래, 혼합거래로 나누어집니다.
손익거래는 말그대로 임대료를 받거나(수익) 급여(비용)을 지급 한경우와 같이 거래의 총액이 수익이나 비용의 발생을 가져오는 거래를 말합니다.
교환거래는 자산,부채,자본사이의 교환이 이뤄지는 거래를 말합니다. 예를들어 건물을 현금으로 구입한경우 건물(자산)의 증가와 현금(자산)의 감소로 거래가 이뤄집니다.
다음, 혼합거래는 한 거래중에 교환거래와 손익거래가 동시에 발생하는 거래를 뜻하며, 예를들어 건물의 구입가 이상으로 팔았을때 건물(자산)의 감소와 현금(자산)의 증가 뿐만 아니라 이 거래로 인한 처분이익(수익)이 발생한 경우를 말한다고 볼수 있습니다.
2)거래의 이중성과 거래의 8요소
모른 회계상의 거래는 원인과 결과로 나눌수 있습니다. 상품을 현금으로 매입하는 거래는 상품을 매입한 원인과 현금을 지급한 결과가 동시에 존재합니다. 이와 같이 하나의 거래에 반드시 원인과 결과라는 두개의 요소가 나타나는것을 ‘거래의 이중성’이라고 합니다.
회계의 기록방법중 하나인 복식부기에서는 하나의 거래에 대하여 원인과 결과를 기록 하므로 모든거래는 자산,부채,자본의 증가와 감소가 동시에 나타납니다. 또한 수익이 발생하면 궁극적으로 당기 이익이 증가 하므로 자본이 증가하고 비용이 발생하면 당기 이익이 감소 하므로 자본이 감소됩니다.
따라서 모든 거래는
자산의 증가와 감소
부채의 감소와 증가
자본의 감소와 증가
비용의 발생과 수익의 발생
이라는 거래의 8요소로 분류할수 있습니다.
재무상태표에서 기록방식에 따라 기록하면
자산은 그 잔액을 차변(좌측)에 기록하고, 부채와 자본은 그 잔액을 대변에 기록합니다.
따라서 자산의 증가는 차변에 기입하고, 부채와 자본의 증가는 대변에 기입하게 됩니다또한 자본의 증가를 가져오는 수익의 발생은 대변에, 자본의 감소를 가져오는 비용의 발생은 차변에 기록합니다.
- 회계이야기 목차
- [회계이야기 1-1] 회계의 기본원리
- [회계이야기 1-2] 회계의 순환과정
- [회계이야기 1-3] 계정
- [회계이야기 1-4] 결산과정
- [회계이야기 2] 기업의 재무상태, 경영성과
- [회계이야기 3-1] 유동자산의 회계처리
- [회계이야기 3-2] 유동자산의 회계처리: 외상거래이외 채권
- [회계이야기 3-3] 비유동자산(고정자산)의 회계처리
- [회계이야기 4] 부채의 회계처리:유동부채,비유동부채
- [회계이야기 5] 자본의 회계처리
- [회계이야기 6] 수익과 비용의 회계처리
- [회계이야기 7-1] 결산과 재무제표: 결산,당기순손익
- [회계이야기 7-2] 결산과 재무제표: 재무제표
- [회계이야기 8]DART 전자공시시스템이용과 용어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