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이야기 1-3] 계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회계의 순환과정중 회계의 순환과정중 계정, 분개, 전표, 전기등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1-3.회계의 순환과정: 계정,분개,전표,전기

(3)계정

계정(Account)은 계좌, 통장이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입출금 내역을 좌우에 기입하듯이 각 항목별로 내역을 기록합니다.
기업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거래에 의해서 발생한 자산,부채,자본의 증감변화와 수익,비용의 발생, 소멸을 명확히 하기 위해 각종류마다 항목을 세워 기록, 계산합니다.

이를 위해 설정되는 각 단위를 계정이라고 하며 각 계정에 붙인 이름을 계정과목이라고 하며 각 계정마다 설정되는 기록 계산의 장소를(오른쪽, 왼쪽) 계정 계좌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현금은 계정과목이며, 차변,대변은 계정계좌입니다.

회계

1)계정과목의 설정기준
계정과목은 영업의 종류나 기업의 규모에 따라 다르며 아래 사항에 유의하여 설정해야 합니다.
-해당 계정에 기입되는 거래의 내용을 명확히 표시해야 합니다.
-하나의 계정에는 한가지 성격만의 거래들만들 기록해야 합니다.
-한번 설정한 계정과목은 특별한 이유가 없는한 계속 사용하여야 합니다.
-거래의 횟수가 적고 금액이 미미할때는 적절히 통합해서 기입해야 합니다.

2)계정의 분류
계정은 크게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에 속하는 계정으로 분류할수 있습니다.
재무상태료는 일정시점 현재 기업의 재무상태 즉, 기업의 자산, 부채, 자본의 상태를 보여주는 재무보고서를 말하며, 손익계산서는 기업이 어떤 활동을 통하여 발생된 이익과 그 이익을 발생하게 한 수익과 비용을 알기 쉽게 기록한것을 말합니다.
재무상태표에는 자산계정, 부채계정, 자본계정으로 , 손익계산서에는 수익계정과 비용계정으로 나누어집니다.

요약하면
재무상태표 게정에는
자산계정: 계정과목으로는 현금, 외상매출금, 상품 등
부채계정: 계정과목으로는 외상매입금, 지금 어음, 미지급금 등
자본계정: 계정과목으로는 자본금, 이익이영금 등

손익계산서 계정에는
수익계정: 계정과목으로 매출, 이자수익, 임대료 등
비용계정: 매출원가, 급여, 임차료 등
이 있습니다.

3)계정의 형식
일정한 한 계정과 관련된 거래를 기록하고 계산하는 장소를 계정계좌 또는 계좌라고 합니다.
계정계좌의 형식에는 표준식, 잔액식, T자형이 있는데 보통 T자형 계정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4)계정기입의 원칙
*재무상태표(Statement of financial position, Balance sheet(B/S) , 財務狀態表)
(과거에는 대차대조표라고 했습니다.)

자산은 재무상태표의 차변에 잔액이 기입되므로 자산계정의 차면에는 증가를 대변에는 감소를 기입하고 잔액은 차변에 표시합니다.
부채와 자본은 재무상태표의 대변에 잔액이 기입되므로 자산계정과는 반대로 증가를 대변에 감소를 차변에 기입하며 잔액은 대변에 표시합니다.

추천:  생애 첫 주택 취득세 감면 3개월 간 3만 명 혜택

자산부채
자본
재무상태표

자산계정
증가감소
부채계정
감소증가
자본계정
감소증가

*손익계산서 기입방법
비용은 손익계산서의 차변에 기입되므로 비용의 발생은 비용계저의 차변에, 소멸은 대변에 기입하며 자액은 차변에 표시합니다.
반대로 수익은 손익계산서의 대변에 기입하므로 수익의 발생은 수익계정의 대변에 기입하고 소멸은 차변에 기입, 잔액은 대변에 표시합니다.

손익계산서
비용수익
비용계정
발생감소
수익계정
감소발생

(4)분개


거래는 수시로 발생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회계상 거래가 발생하면 원인과 결과로 나누어 어느계정에 기재할지를 결정하여 하며 이를 분개라고 하며 분개장에 기입하여야 합니다.

분개의 형식은 차변에 기입할 계정에 대해서는 왼쪽에 대변에 기입할 계정에 대해서는 오른쪽에 각 계정과목과 금액을 기입합니다. 이때 차변금액과 대변금액이 반드시 일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5월1일에 비품 100,000원을 현금으로 구입하면 분개장에 다음과 같이 기입합니다.

6/1차변)비품 100,000원대변)현금 100,000원
비품은 자산의 증가라 차변에, 현금지급은 자산의 감소로 대변에 기재
자산계정:+는 차변에-는 대변에
부채계정:+는 대변에-는 차변에
자본계정:+는 대변에-는 차변에
비용계정:발생은 차변에소멸은 대변에
수익계정:발생은 대변에소멸은 차변에
계정기입 법칙

(5)전표


전표는 회사의 활동중 회계상의 거래가 발생하면 회계처리상 보기 쉽게 해당 내역을 기입한 종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추후 회계시스템에 기입합니다.

전표의 종류는 분개, 입금, 출금, 대체, 매입, 매출 전표로 분류되며 회사의 규모 업종에 따라 다 다릅니다.

(6)전기 (Posting)

기업의 재무상태 및 경영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 분개장에 기입한 내용을 계정에 적는것이 필요한데 이를 이를 전기라고 합니다

(7)총계정원장

총계정원장은, 자산 부채 자본 수익 비용에 속하는 계정을 모아둔 장부(Ledger)를 말합니다.
분개장에서 원장으로 전기가 끝나면 총계정원장이 완성되며 총계정원장은 결산시에 시산표의 기초자료로 사용됩니다.

추천:  [고용노동부] 인재추천 인공지능(AI) 서비스 시작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