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카드로 해외에서 편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자카드의 컨택리스 기능 덕분입니다.
위 카드에서 보듯이 와이파이 표시가 표시된 비자카드라면 컨택리스 기능이 포함된 카드입니다.
보통 카드 뒷면에 있습니다.
저는 트래블웰렛과 현대카드가 비자제휴로 사용중인데요 두 카드 모드 뒷면에 컨택리스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마스터 카드나 아맥스 카드 중에도 컨택리스 기능이 포함된 카드들도 있습니다.
다만 비자카드가 주도적으로 컨택리스 기능을 시작하였고 따라서 가맹점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비자카드 결제 가능한 대중교통과 국가
비자카드로 컨택리스 결제가 가능한 대중교통은 버스, 지하철, 트램 등 다양합니다.
가능한 국가와 각 국가마다 가능한 범위도 다릅니다.
비자카드 컨택리스 사이트에서 안내를 해줍니다만 현지에서 직접 확인해봐야 정확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비자카드 사이트에서 컨택리스 결제로 대중교통 결제가 가능한 나라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는 호주와 싱가포르만 안내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일본에서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자카드 사이트의 안내를 전적으로 믿지 마시고 현지 정보사이트에서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본 대중교통 컨택리스 결제
일본에서는 Q-Move라고 해서 신용카드를 단말기에 직접 접촉하지 않고 근처에 접근만 시켜도 결제가 진행되는 컨택리스를 Q-Move라고 합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컨택리스로 가능한 교통수단을 지역별, 교통수단 별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일본 사이트이지만 크롬으로 접속하면 아래처럼 한국어로 번역되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험운행을 하면서 계속 지역이나 교통수단을 확대하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비자카드의 터치 결제가 주도적이고요, 이외 JCB,아멕스카드 등이 있습니다. 마스터 카드는 아직 소극적인 것 같습니다.
일본 여행시 교통카드
일본여행시 각 지역별 교통카드나 패스카드를 사용해서 대중교통을 이용합니다. 그런데 IC카드의 품귀로 도쿄여행시 많이 사용하는 파스모카드나 스이카 카드의 신규 발행이 잠정 중단 되었다고 합니다.
아이폰을 사용하고 현대카드를 소유한 분들은 아이폰 지갑에 파스모 카드를 설치해서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파스모 카드 설치하는 방법은 이전 게시물을 한번 참고하시고요.
비자카드 소유자 분들은 해당 교통수단 확인해 보신후 비자카드로 교통요금을 결제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일반 비자카드로 결제를 하면 해외 결제 수수료도 들고 하니 트래블웰넷에 엔화를 충전 시킨 후 결제를 하면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본에서 컨택리스 결제방법
Q-MOVE사이트 FAQ에서 확인해보니 결제 방식이 다음과 같습니다.
카드사로 최종 결제 금액이 넘어가기까지 하루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대상 교통기관을 이용할 때에 터치 결제에 대응한 개찰기나 차재기 등에 카드 등을 터치하는 것으로, 운임·요금이 확정합니다.
이용 방법은 이용하시는 교통 사업자 님에 따라 다르므로, 각 교통 사업자 님에서 확인 후 이용해 주십시오.
덧붙여 이용은 1일 단위로 정리해 카드 발행 회사로부터 청구가 됩니다.
교통기관에서 터치 결제를 이용하시면, 승차된 다음날 이후에 카드 발행 회사에 매출 데이터로서 송신됩니다.
그 때문에, 승차일과 카드 발행회사의 이용 명세서의 이용일이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니 다음날 승인 안내 문자등이 와도 당황하지 마시고요.
마무리
비자의 컨택리스 기능을 알게되어 같이 공유해 보았습니다. 특히 요즘 일본 교통카드 발급이 어렵다는 소리를 들었는데요, 이때 비자카드를 이용하면 좋을 것 같아서 포스팅을 합니다.
그런데 자료를 찾다보니 일본이 신용카드 시스템이 낙후되었다고 들었는데요, 이제는 좀 더 적극적으로 변화하는 모습입니다.
우리나라 대중교통 결제에도 컨택리스 시스템이 추가되어 외국 관광객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하면 좋지 않을 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