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4일 로또 1057회 2등 당첨게임 숫자가 무려 664개나 나왔습니다.
이전 게시글에서 관련 소식을 전했습니다.
동행복권 사이트에서 1,2등 당첨번호가 나온 판매점 목록을 제공합니다. 그런데 당첨번호와 달리 엑셀이 아닌 웹페이지로 제공해서 일일이 페이지별 데이터를 모아서 정리했습니다.
오늘은 이 자료를 가지고 구글시트에서 중복데이터 를 삭제하고, countif 함수를 사용해서 각 항목의 개수가 몇개인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구글시트 중복데이터 삭제
구글시트에 해당 내역을 정리했습니다. 1개의 게임 당첨자가 발생한 판매점을 개별로 보여주기 때문에 같은 판매점이 나열됩니다.
그런데 중간에 다른 판매점이 끼여있는 것을 보면 지역별 주소로 정렬해서 올리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판매점으로 하면 복권 판매점이 같은 이름이나 비슷한 이름이 경우가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런데 또 동행복권 인터넷사이트 목록이 중간에 나온 것 보면 그렇지 않은 것 같기도 하고… 좀 애매한 정렬입니다.)
하여간 그래서 저도 원본 데이터에서 상호명과 소재지를 e,f열에 복사합니다.
복사한 EF열을 선택 후 구글시트 상단메뉴에서 중복 데이터 삭제를 해봅니다.
데이터>데이터 정리>중복 항목 삭제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안내창이 뜹니다.
여기서 중복항목 삭제를 선택합니다.
중복데이터가 삭제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총 665행에서(제목란 포함) 314개가 삭제되었습니다. 그러니 350개의 판매점에서 당첨게임 나왔습니다.(1개는 제목란) 정말 많은 곳에서 당첨이 되었네요.
구글시트 중복 개수 찾기 : countif 함수
이제 각 판매점에서의 로또2등 당첨게임이 몇게임씩 나왔는지 갯수를 확인해야 합니다.
구글시트에서 수를 세는 함수는 countif입니다. 찾을 범위를 정하고 그 뒤에 찾을 기준을 적어주면 됩니다.
사용구문은 COUNTIF(범위, 기준) 입니다.
사용 예는 아래와 같습니다.
COUNTIF(A1:A10,">20")
COUNTIF(A1:A10,"지불됨")
아래화면을 한번 보시죠.
원본데이터에서 C열에서 F소재지를 찾아라 라는 함수를 작성할 것입니다.
로또 판매점 상호명은 비슷하거나 동일한 상호명을 쓰는 경우가 많아서 주소로 찾는 것이 오류가 없습니다.
따라서 함수를 =countif(c:c,f2)라고 적어주니 당첨자수를 표시해줍니다.
갯수를 표시한 G열 셀에서 따닥하고 클릭하거나 쭉 드래그해서 아래 셀에도 해당 함수를 적용시킵니다.
그런데 이 당첨게임 개수가 맞는지 확인해봐야겠죠? 나온 숫자를 다 더하니 664개. 맞네요.
이제 당첨자수 셀을 기준으로 내림차순으로 정렬을 해보았습니다. 10개가 나온 판매점도 있었네요.
이렇게 보다시피 5개이상 나온 판매점들이 많기도 합니다. 총 350개의 판매점에서 2등 당첨자가 나왔고 순위 1,2등을 빼고도 348개의 판매점에서 당첨자가 나온 기이한 로또 회차였습니다.
다음주에는 또 어떤 현상이 나타날지 궁금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