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스프레드시트 사용법 37: SEQUENCE 함수(수열, 원하는 날짜, 숫자 배열 출력)

오늘은 SEQUENCE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SEQUENCE 함수는 수 배열, 수열에 관한 함수입니다.

SEQUENCE 라는 단어를 찾아보면 일련의 사건의 진행, 숫자의 배열이라고 하고 수학적 용어로 수열이라는 뜻입니다.

1,2,3… 이렇게 연속된 숫자나 또는 2,4,6 이렇게 숫자를 특정 규칙에 맞춰 배열하는 것 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SEQUENCE 함수와 이를 이용해서 원하는 날짜를 출력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구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SEQUENCE(행, 열, 시작, 단계)

2.행을 몇개, 열을 몇개 사용할것인지 그리고 시작숫자는 무엇인지, 그리고 숫자의 증감은 어떻게 될것인지를 적습니다.

이때 행은 필수이고 나머지는 선택입니다.

특히 시작숫자를 입력하지 않으면 1부터 시작하고 시작 증감분을 적지않으면 기본으로 1씩 증가합니다.

A1에 위와 같이 적었습니다.

2.이번에는 행과 열을 지정했습니다.

3.이번에는 행,열, 그리고 시작숫자는 3부터 그리고 2씩 증가하라고 입력합니다.

4.이번에는 행, 열 그리고 10부터 시작하고 1씩 감소시키라고 입력합니다.

5.이번에는 100행 1열에 0부터 시작하고 1씩 증가하라고 입력합니다.

1씩 증가하라는 입력어로 마지막에 1을 넣지 않아도 기본으로 1이 증가하게 됩니다.

6.그럼 이런 SEQUENCE함수를 어떨때 사용할수 있을까요?

지난번 특정일자를 출력하는 여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SEQUENCE함수를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4행 2열에 2021년 9월1일부터 시작해서 하루씩 증가하는 날짜를 입력하라고 수식을 넣습니다.

그런데 날짜 포맷이 아니어서 위와 같이 나타납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날짜양식으로 변경합니다.

그러면 이제 제대로 나타납니다.

이번에는 10일 동안 오전오후에 각 50개씩 단어 암기를 하려고 합니다. 그러면 각각 몇번까지 외우면 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먼저 날짜를 SEQUENCE 함수를 통해 작성합니다.

그리고 암기할 단어 숫자도 불러옵니다.

아래 SEQUENCE 함수는 10행 2열로 만들고 50부터 시작해서 50개씩 증가시킨 숫자를 출력해라 라는 명령어입니다.

이렇게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SEQUENCE 함수를 통해 날짜나 숫자를 원하는 배열대로 불러오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해보았습니다.

추천:  [구글시트] REPLACE함수: 문자열중 일부 변경하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