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스프레드시트 사용법 47: 맞춤숫자형식 만들기(음수는 빨간색으로, ▲▼추가 등, 자동텍스트 추가)

지난번에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맞춤숫자형식에 대해서 알아본 적이 있습니다. 오늘은 맞춤 숫자 형식 사용법에 대해서 좀 더 집중적으로 알아본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맞춤숫자형식 기본 메뉴

1.맞춤숫자형식을 사용하려면 구글 스프레드시트 상단 메뉴에서 서식>숫자>더보기>맞춤 숫자 형식을 선택합니다.

2.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맞춤숫자형식의 구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리고 숫자에 색상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지정할 때 아래의 영어명으로 지정해줘야 합니다. 아니면 색상을 숫자로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총 56개 색상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색상 차트는 여기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숫자 형식에 대한 의미는 아래 예제를 보시면 좀 더 이해가 잘 되실 것입니다. 또한 영어로 설명되어 있지만 깔끔하게 정리된 사이트 정보도 활용해 보시공.

3.이제 기본적인 설정값에 대한 내용은 확인했으니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맞춤 숫자 형식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해당 입력 메뉴가 나옵니다.

아래쪽에 보면 다양한 맞춤 숫자 형식들이 보입니다. 기존의 형식을 사용하거나 입력창에 원하는 숫자 형식을 지정 후 적용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맞춤 숫자 형식 사용방법

1.맞춤 숫자 형식 메뉴에서 아래에 보이는 여러 형식중에서 하나를 틀릭하면 아래처럼 예를 보여줍니다.

적용을 해보니 입력한 100000 이라는 숫자의 형식이 아래와 같이 변합니다.

이제 음수로 입력해 보겠습니다. 그러니 빨간색으로 ()로 표시가 되었습니다.

그럼 이 서식에 적은 내용을 가지고 알아보겠습니다.

#,##0.00 ; [red](#,##0.00)

#,##0.00 은 양수의 어떻게 표시하는지를 나타냅니다.
세자리마다 , 를 넣고 소수점 두자리까지 표시하라는 뜻입니다.

100,000.00

[red](#,##0.00) 는 음수일때 어떻게 표시하는지를 나타냅니다. 둘 사이는 ; 으로 나눕니다.

마찬가지로 세자리마다 , 를 넣고 소수점 두자리까지 표시하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음수일때 빨간색으로 표시하고 ()를 넣어라 입니다.

(100,000)

그런데 red대신에 red의 칼라값인 3을 이렇게 적어도 됩니다.

#0.00 ; [color3](#,##0.00)

2. 다양한 예제를 보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보시고 직접 입력 후 활용해보시면 훨씬 이해가 쉬울 것 입니다.

추천:  구글 스프레드시트 사용법 3 : 바로가기 만들기

이처럼 구글 스프레드시트 맞춤숫자형식 설정을 통해 다양하게 원하는 대로 숫자를 표출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