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투자입문] 5. 미국주식시장: 뉴욕증권거래소, 나스닥 증권거래소

오늘은 미국주식시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내 주식시장은  유가증권시장(KOSPI Market), 코스닥시장, 코넥스시장으로 나눠집니다.

미국주식시장은 아래와 같이 나눠집니다.

미국주식시장 구조

우리나라는 한국증권거래소에서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을 운영합니다.

그런데 미국주식시장은 뉴욕증권거래소와 나스닥증권거래소에서 각각 거래가 이뤄집니다.

그리고 현재는 대부분 컴퓨터를 통한 거래가 이루어지지만(특히 개인들) 거래체결 방식등이 상당히 다릅니다.

나는 현재 집에서 간편하게 앱에 매수 매도가를 입력해서 거래를 하지만 그 뒷단의 면은 상당히 다릅니다.

영화나 뉴스에서 보면 거래소에서 경매하는 것처럼 수신호를 사용하고 소리지르고 몸싸움처럼 진행하는 모습을 본적이 있을 것입니다.

뉴욕거래소에서의 이렇게 진행했다고 합니다. 점차 전산화되었고 코로나로 인해 잠정 폐쇄했다고 하는데요.

그리고 이렇게 거래소안에서 거래를 중계하는 사람들을 FLOOR TRADER, PIT TRADER라고도 한다고 합니다.

(키움증권 캡쳐)

미국주식시장 지수

미국지수는 상당히 다양하게 많습니다. 주요지수만 일단 살펴보겠습니다.

1.다우지수(Dow Jones industrial Index, DJIADow 30):뉴욕증시에 상장된 우량 30개 대표종목으로 산출하는 세계적인 주가지수

2.나스닥종합지수(Nasdaq composite index,.IXIC): 나스닥증시의 모든 보통주 3,000여개 종목들의 시가총액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해 산출하는지수

3.S&P500지수(Standard & Poors 500 index,^GSPC): 국제적인 신용평가기관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작성하는 주가지수

기업규모, 유동성, 각 산업을 대표하는 보통주 500종목을 대상으로 작성하여 발표하는 주가지수로서 미국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대표적인 지수

4.러셀2000지수 (RUSSEL20): 국 주식시장에 상장된 기업들 가운데 시가총액 기준으로 1,001위부터 3,000위까지 2,000개 기업의 종합지수. 중소기업지수

시장코드, 종목코드

국내주식은 종목코드가 숫자로 되어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종목코드는 005930 입니다.

미국주식은 영문으로 이루어집니다.

애플주식을 검색해 보면 NASDAQ: AAPL 이라고 나옵니다.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고 종목코드 즉 티커가 AAPL입니다.

시장코드 자리수종목코드(티커 TICKER) 예시
뉴욕증권거래소(NYSE)1~3개의 영문 예) Ford(F), General Electric(GE), Bank of America(BAC)
나스닥(NASDAQ)4~5개의 영문 예) Microsoft (MSFT), Google(GOOG)
OTCBB코드.OB로 표기 예) EUSI.OB
Pinksheets코드.PK로 표기 예) MTLQQ.PK

미국주식, 주가 확인 사이트

미국주식시장과 개별 주식 주가는 이용하시는 증권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천:  미국주식투자 입문: 1. 준비물 (돈 그리고?)

이전에는 무료로 이용하려면 15분,20분 지연 데이터만 볼수 있었고 유료로 실시간 데이터를 제공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대부분 증권사들이 이벤트등을 통해 실시간 데이터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이트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사이트는 인베스팅닷컴과 야후 파이낸스입니다.

https://kr.investing.com/indices/major-indices

https://finance.yahoo.com/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