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투자입문] 7. 개별종목 투자냐 ETF투자냐?

이제까지 미국주식을 투자하는 기본적인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아주 기초적인 부분이오니 이부분은 꼭 알아두고 시작해야 할것 같은 내용으로 한번 공유했습니다.

오늘은 그럼 이제 투자할 회사를 선택해야 하는데 어떻게 선택해야 할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직접 투자하는 방법중에서 알아보겠습니다.

투자방법

미국주식을 투자하는 방법에는 직접 해당 종목에 투자하는 방법과 지수추종 펀드 즉 ETF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기술주에 관심이 있으면 나는 애플, 페이스북, 아마존, 테슬라 등의 주식을 직접 매매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이런 종목이 골고루 들어간 ETF를 매매 할 수도 있습니다.

ETF(Exchanged Traded Fund) 란?

ETF(Exchanged Traded Fund)는 특정 지수의 성과를 추적하는 인덱스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게 한 펀드를 말합니다.

펀드이지만 주식거래시장에 상장되어 일반 주식처럼 매일 거래가 가능합니다.

펀드와 ETF와의 차이점은 이사이트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종목선정 어떻게?

미래의 수익을 가져줄 종목에 투자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해당 기업을 요모조모로 분석합니다.

분석을 통해 미래 수익을 가져올 회사를 찾습니다.

기업 분석 방법에는,

주식의 내재가치, 재무제표에 있는 자료를 토대로 분석하는 기본적 분석과 주식의 시세동향(주로 차트)를 통해 분석하는 기술적 분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꼼꼼하게 이 둘을 공부하고 살펴보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는 분들도 많습니다.

미래에 나에게 수익을 안겨줄 종목은 어느 것일까?

주가 예측은 누구도 함부로 할 수 없습니다.

좀전에 말한 기본적분석이나 기술적 분석 등을 통해 공부한다고 맞출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참고 자료일 뿐입니다.

본인이 투자하는 시점 등에 따라 우량주라도 나에게 수익을 줄수도 손실을 줄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주식투자를 할때 주식시장은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그에 적절하게 대응 하는 것이라는 말이 나오나 봅니다.

주식시장은 특히 미국 주식시장은 첨단 기술을 가진 거대한 투자사들이 많은 돈으로 투자를 진행합니다.

그들은 정보력도 좋습니다.

따라서 어설프게 종목 분석을 통해 투자를 했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일단은 ETF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표적인 기술주ETF인 QQQ를 살펴보겠습니다.

QQQ 가 보유한 종목을 보면 애플 등 주요회사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QQQ의 작년 2020년 11월 2일 종가는 271.85불입니다.

올해 2021년 11월 2일 종가는 386.80불입니다.

1년사이 114불이상 올라 42.28% 상승했습니다.

애플은 020년 11월 2일 종가 108.77불 이었고 2021년 11월 2일 종가 150.02불입니다. 37.92% 상승했습니다.

 (현재가 – 이전종가) / 이전종가 X 100을 하면 상승률, 등락률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계란은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오래된 투자 격언처럼 위험도를 분산해서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라고 합니다.

QQQ와 같은 ETF는 주요 기술주 회사들을 분산해서 담고 있는 펀드라 개별주식의 상황에 따라 출렁이는 주가의 영향을 덜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직은 시장상황이나 미국주식에 낯설은 초보자들은 특히나 주요 ETF로 투자를 시작하시는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투자하면서 거기에 담겨진 기업들에 대해서 알아가면서 말입니다.

맺음말

오늘은 처음 미국주식을 할때 어떤 종목을 선택해서 투자를 해야 할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초보자들이라면 개별 종목보다는 ETF를 선택해서 시작해보는 것이 좋다는 의견을 말씀드렸습니다.

다음에는 주요 ETF에 대한 소개를 해보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