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투자입문] 8. ETF 정보는 어디서? 주요3배수 정리 파일 공유

지난 게시글에서 미국주식 인덱스펀드인 ETF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ETF 정보를 어디서 찾고 투자에 적합한 ETF를 찾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ETF 정보는 어디서?

미국 ETF정보는 https://www.etf.com/ 과 https://etfdb.com/에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 두 곳 정보만 보아도 차고 넘칩니다.

ETF.COM

ETF.COM 메뉴중에서 Channels 메뉴를 보면 각 산업군 별 ETF를 볼수 있습니다.

물론 이미 알고 있는 개별 ETF가 있으면 검색창에서 검색합니다.

투자하고 싶은 ETF가 있을때 수익률 등을 서로 비교하는 메뉴도 있습니다.

TOOLS&DAT에서 Comparison Tool 메뉴에서 가능합니다.

이 두 메뉴를 통해 원하는 ETF를 찾아보고 정보를 확인한 후 각 ETF별 수익률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다른 메뉴들도 천천히 둘러보면 보다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ETFDB.OM

지난 5년간 수익률 순위100도 제공합니다.
100 Highest 5 Year ETF Returns

ETFDB도 CHANNELS 메뉴에서 다양한 산업군, 주제별 ETF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단 메뉴의 DATABASE에는 섹터별로 표시를 해두었으니 여기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좀더 상세한 정보를 얻으려면 유료가입을 해야 하지만 기본정보를 확인하는데는 무리가 없습니다.

1배수, 2배수, 3배수 ETF?

각 ETF에는 추종하는 지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QQQ는 나스닥100지수를 100 NASDAQ 추종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주가가 이루어집니다.

그런데 ETF가 발전하면서 더욱 큰 투자 수익을 위한 리스트를 감당하는 ETF들이 나왔습니다.

나스닥 지수가 1% 변동했을 때 이에 맞춰 1% 변동이 아닌, 2%, 3% 변동하는 ETF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나스닥100지수 추정하는 ETF로 QLD는 2배수, TQQQ는 3배수입니다.

오를때도 내릴 때도 화끈합니다.

정리해보고자 제가 손으로 그려본 ETF 마인드 맵입니다.

보시다시피 각 지수별 그리고 운용사별로 다양한 ETF가 있습니다.

인버스ETF

주식투자는 기본적으로 오른다에 배팅을 합니다. 선물이나 옵션투자에는 내린다에 배팅하는 방버도 있습니다.

ETF도 주식투자이므로 오른다에 배팅이 기본입니다. 그런데 ETF중에 내린다에 배팅하는 ETF가 있습니다.

인간의 투자욕망을 자극하기위해 각종 상품이 계속 발전?해서 나아가고 있습니다.

추천:  [미국주식] 밤에만 여나요? 이제는 낮에도! (키움,삼성증권 등)

ETF.COM에서 검색해보면 자세하게 나옵니다.

대표적인 ETF가 SQQQ입니다. 나스닥100 지수 추정 3배수인 TQQQ의 반대개념입니다.

정리

위에 소개한 두 사이트 정보만 해도 다 둘러보지 못할 정도입니다. 특히나 영어의 압박이라 눈에 잘 들어오지 않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금융단어들도 많습니다.

미국주식을 투자하는 것이라 어쩔 수 없는 현실이지만 각종 지표정보는 확인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미국주식과 ETF의 인기가 올라가면 한글로 각종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들이 늘어나리가고 기대해봅니다. 또한 개인투자자들도 각종 정보를 올리고 있으니 검색해서 정보를 얻을 수도 있고요.

3배수 ETF정리

저도 ETF를 알아보며 마음에 드는 3배수 ETF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전에 만든 구글시트를 공유해 봅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wUv-kNs1skD6n2o4iDxPrsO5GWNX3Vo7xgRI0pKM45w/copy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