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이야기 3-3] 비유동자산(고정자산)의 회계처리

유동자산의 회계처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비유동자산(고정자산)의 회계처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비유동자산(고정자산)

(1)비유동자산이란?
자산은 결산일 기준으로 1년이내 현금화가 가능한지 여부에 따라 유동자산 비유동자산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비유동자산은 기업이 영업활동에 활용하기위해 1년이상 보유하는 자산을 말하며 투자자산, 유형자산, 무형자산, 기타 비유동자산 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유동자산은 당좌재산, 재고자산으로 구분됩니다.)

투자자산은 기업본래의 영업활동과 관계없이 다른 회사를 지배하거나 여유자금을 활용하기 위하여 취득한 자산을 말하며 장기금융상품, 투자유가증권, 장기대여금, 장기성매출채권, 부동산, 보증금 등이 이에 속합니다.

유형자산은 영업용으로 소유하고 있는 구체적인 형태가 있는 자산을 말하며, 토지, 건물, 기계장치, 선반, 차량운반구 등이 이에 속합니다.

무형자산은 일정한 형태는 없지만 영업활동에 가치있게 이용되고 있다고 인정되는 자산을 말하며 영업권, 산업재산권, 개발비 등이 이에 속합니다.

1)투자자산

다른 회사를 지배하거나 여유자금을 활용하여 투자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자산을 말합니다. 투자자산을 취득할때에는 취득원가로 투자자산계정의 차변에 기입하고 처분할때에는 대변에 기입합니다.
투자자산의 종류에는
장기예금, 매도가능 증권, 만기보유증권, 지분법적용투자주식, 투자부동산, 장기대여금으로 볼수있습니다.

2)유형자산

유형자산은 기업이 영업활동에 활용할 목적으로 장기간 보유하고 있는 물리적 형태가 있는 자산을 말합니다.
토지,건물, 기계 등이 이에 속합니다. 유형자산을 취득할때엔ㄴ 유형자산의 종류별로 계정을 설정하여 차변에 취득원가를, 처분한 경우에는 대변에 기입합니다.

3)무형자산

무형자산은 일정한 형태는 없으나 회사의 영업활동에 가치있게 사용된다고 인정되는 자산을 말하여 산업재산권,영업권, 창업비, 개발비 등이 이에 속합니다.

산업재산권은 법률의 보호하에 일정기간 독점적, 배타적으로 이용할수 있는 권리를 말하며 특허권, 실용신안권, 의장권, 상표권등이 이에 속합니다.

영업권은 기업이 다른 기업에 비하여 특별한 기술이나 독점적인 지위등으로 장차 해당기업에 수익을 올릴것이라는 기대되는 초과수익력으로 외부로부터 무상으로 부여받은 무형자산을 말합니다.

창업비는 회사의 설립에 앞서 발생한 발기인의 보수, 정관작성비등 개업준비 기간중에 발행한 비용을 말합니다.

개발비는 신제품이나 신기술을 발명하기 위하여 특별히 지출된 비용을 말합니다. 구체적으로 개발에 상용화에 사용한 비용은 개발비로 산정되며, 연구단계에서 발생한 비용은 연구비로,경상개발비로 인식합니다. 따라서 개발비는 무형자산의 인식요건을 충족해야 자산으로 처리되며 그렇지 못할경우 관리비등으로 처리됩니다.

추천:  노란우산 가입방법: 소득공제 혜택 및 장점과 단점

4)기타비유동자산

기타비유동자산은, 투자자산, 유형자산, 무형자산에 속하지 않는 비유동자산으로 투자수익이 없고 다른자산으로 분류하기 어려운 자산을 말하며 재무상태표에 기타비유동자산으로 통합해서 기입합니다.

예를들어 보증금, 장기매출채권, 부도어음과 수표, 장기미수금 등이 이에 속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