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이야기 4] 부채의 회계처리:유동부채,비유동부채

기업은 영업활동을 해나가는 과정에서 타인에게 돈을 빌려 필요로 하는 물건이나 비용을 지불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추후 타인에게 돈을 갚아야 하는 의무가 발생하는데 회계상에서는 이를 부채라고 하고 유동성에 따라 유동부채와 비유동부채로 구분되어집니다.

1.유동부채

재무상태표 작성일 기준으로 1년이내에 지급기일이 도래하는 부채를 유동부채라고 합니다. 이외 반해 상환기일이 1년이후일경우 비유동부채라고 하며 유동부채에는 매입채무, 단기차입금, 미지급금, 선수금, 예수금 등이 있습니다.

(1)매입채무
매입채무는 상거래에서 상품이나 원재료등을 구입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채무로, 외상매입금과 지급어음이 이에 해당됩니다. 상품의 외상거래에 따른 외상채무의 발생과 소멸은 외상매입금 계정에 기입합니다.

1)외상매입금
외상매입금은 상품을 구매하고 추후 대금을 지급하는 경우에 해당되며 회계처리방식에는 인명계정과 통제계정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인명계정은 외상매입금 계정대신에 기업상호를 계정과목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거래처가 많지 않을때 외상내역을 기업마다 확인하는데 용이한 방식입니다.
통제계정은 거래처수가 많은 경우에 사용하는데 채무가 발생하면 외상매입금 계정 대변에 기입하고 상황시에는 차변에 기입합니다.

2)지급어음
지급어음은 상거래엣 발생하는 어음상 채무를 말합니다. 어음상 채무의 발생과 소멸은 지급어음계정에 기입합니다. 어음을 발행할때에는 지급어음계정의 대변에, 대금을 지급하거나 회수할때는 차변에 기입합니다.

3)기타유동부채
기타유동부채는 일반적인 상거래 이외 발생하는 채무를 말합니다. 상품이외의 것을 구입한 금액이나 1년이내 상환하기로 하고 빌린 금액등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단기아입금, 미지급금, 선수금, 예수금 등이 포함됩니다.

단기차입금은 단기자금을 융통하기 위해 차입기간을 1년이내로 한 차용증서에 의한 채무의 발생과 소멸을 말하며 단기차입금계정으로 처리합니다. 이렇게 단기차입으로 현금을 차입한 경우에 단기차입금계정의 대변에 상환할때에는 차변에 기입합니다.

미지급금은 상품이외의 물건을 구입하고 대금을 지급하지 못하고 경우를 말하며 미지급금계정으로 처리합니다. 따라서 이는 부채에 속하므로 잔액이 대변에 남아 채무액을 나타내게 됩니다.

선수금은 상품을 판매하기로 계약한후 상품인도전에 대금을 미리 받는것을 말하며 추후 상품인도를 완료하면 매출계정과 상계합니다.

예수금은 직원의 급여에서 공제한 소득세등과 같이 기업이 일시적으로 보관했다가 추후 반환하거나 해당기업에 납부할때까지 이를 기록하기 위한 계정입니다.

가수금은 현금이나 수표가 입금되었으나 게정과목이나 금액이 확실하지 않을때에 부채계정인 가수급계정으로 처리하는것을 말합니다.

추천:  [경제뉴스]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 내년까지 조성

2.비유동부채

재무상태표 작성일 기준으로 1년이후에 상황해야 하는 부채를 비유동부채로 분류합니다. 여기에는 사채, 장기차입금, 장기성매입채무 등이 있습니다.

(1)사채
기업이 거액의 장기자금을 조달하기위해서 이사회의 결의에 따라 발행하는 채권을 말합니다. 사채의 발행과 상환은 사채계정으로 설정하여 처리합니다.

1)사채의 발행
사채의 발행방법에는 액면발행(평가발행), 할인발행, 할증발행의 세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액면발생은 사채의 액면금액과 같은 금액으로 발행하는것을 말합니다.
할인발행은 사채를 액면가보다 낮은가액으로 발행하는것으로 이는 사채의 액면이자율이 시장이자율보다 낮은 경우에 행하여진다. 할인 발행시에 사채계정의 대변에는 액면가액을 액면가액과 발행가액의 차액은 사채할인발행차금계정의 차변에 기입합니다.
할증발행은 사채의 액면금액보다 높은 가액으로 발행하는 것으로 사채의 액면이자율이 시장이자율보다 높은경우 발행하며 사채의 액면가액을 초과한 발행가액은 사채할증발행차금계정의 대변에 기입합니다.

2)사채발행비용의 회계처리
사채를 발행할당시 사채발행 수수료등의 비용은 사채 발행금액에서 직접 차감하고 따라서 사채할인발행할때에는 사채할인발행차금에 가산, 할증발행할땡는 사채할증발행차금에서 차감합니다.

3)사채이자의 지급
사채를 발행한 회사는 사채권자에게 약정된 이자를 일정한 기일에 지급해야 하는데 사채의 이자는 발행사채의 액면총액에 액면이자율을 곱한 금액으로 지급합니다. 손익계산서 상 이지비용은 사채할인발행차금의 상각액을 가산하거나 환입액을 차감한 비용이 됩니다.

4)사채의 상환
발행한 사채에 대한 대금을 지급하고 사채를 회수하는것을 사채의 상환이라고 하며 상환방법에는 만기상환과 조기상환(만기전상환)이 있습니다.
만기상환은 사채발생시 약정된 만기일에 상환하는 방법으로 일시상황이라고도 합니다.
조기상환은 사채발생시 약정된 만기일전에 상환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2)장기차입금
자금을 융통하기 위해 차용증서를 써주고 차입한 채무중에서 차입기간이 1년 이상인 차입금은 장기차입금 계정으로 처리합니다.

(3)장기성매입채무계정
상거래에서 발생하는 외상매입금, 지급어음중에서 견산일 기준 지급기일이 1년이후에 도래하는 장기 외상매입금, 지급어음은 장기성매입채무계정으로 처리합니다.

잠깐 점검>
외상거래에서 외상매입금과 미지급금의 구분은,
상품매입과 관련한 거래는 외상매입금 계정에 그외 거래는 미지급금 계정에 기입합니다.

미지급금과 미수금의 차이는,
미지급금은 일반적인 상거래 이외에서 발생한 채무이고 미수금은 상거래이외에서 발생한 채권으로 아직 돌려받지 못한 돈을 말합니다.

선수금과 선급금의 차이는,
선수금은 상품등을 제공하기로 약속하고 미리 받는 돈을 말하고 선급금은 상품의 원료등을 구입하기 위해 미리지급한 돈을 말합니다.

추천:  [행정안전부] 공공데이터 청년 인턴 8000명 모집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