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이야기 6] 수익과 비용의 회계처리

이윤을 목적으로 하는 영리기업은 수익의 창출은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여기서는 이러한 활동으로 이루어지는 수익과 이에따른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수익(Revenues)

(1)수익의 뜻
수익은 일정기간동안 기업의 경영활동의 결과로 자산이 증가하거나 부채가 감소하는 것을 말합니다. 수익은 본래의 영업활동으로 발생하는 매출액인 영업수익과 임대료수익등 본래의 영업활동 이외의 발생하는 영업외 수익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2)영업수익과 영업외수익
1)영업수익

영업수익은 영업활동을 통해서 발생하는 수익을 말합니다. 즉 주된 수입원인 매출을 의미합니다. 상품매매업에서는 상품매출액이 영업이익이 되며 매출은 회사의 업종에 따라 달라집니다.
즉 상품매매업은 상품매출액이 매출액이
제조업은 제품판매액이
은행은 이자수익이 매출액이 됩니다.
즉 매출액은 영업활동을 통해 제품을 팔거나 용역을 제공하고 얻는 대가라고 할수 있습니다.

2)영업외수익
영업외수익은 주된 영업활동이외의 활동으로 비정기적으로 비반복적으로 얻게되는 수익과 차익을 말합니다. 이자수익, 배당금, 임대료 등이 이에 속합니다.

2.비용(Expenses)

(1)비용의 뜻
비용은 일정기간동안 기업영업활동의 결과로 자산이 감소하거나 부채가 증가하는것, 즉 수익을 얻기위해 소비된 경제적 가치를 말합니다. 즉 기업이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데 다양한 비용이 발생합니다.

(2)분류:영업비용, 영업외비용

비용은 주된 영업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영업비용과 영업활동이외 활동으로 발생하는 영업외비용 그리고 법인세 비용으로 분류합니다.

1)영업비용
영업비용은 판매상품에 대한 원가, 상품판매활동으로 인해 드는 인건비, 사무실임대료등의 판매비와 관리비로 나누어집니다. 영업외비용에는 차임금에 대한 이자지급등이 이에 속합니다. 법인세는 법인이 일정기간 동안에 얻은 소득에 대해 납부하는 세금으로 개인기업의 경우 소득세에 해당됩니다.
판매비와 관리비에 속하는 계정으로는 급여, 임차료, 감가상각비, 수선비, 보험료, 광고선전비, 경상연구비, 운반비, 수수료비용, 대손상각비, 무형자산상각비, 소모품비 기타 잡비등이 있습니다.

2)영업외비용
영업외 비용은 영업활동이외의 활동으로 지급되는 비용을 말하며 이에속하는 계정으로는 이자비용, 기타의 대손상각비, 유가증권처분손실, 유가증권평가손실, 재고자산평가손실, 기부금, 투자자산처분손실, 유형자산처분손실, 사채상황 손실, 그리고 잡손실 등이 있습니다.

3)법인세
법인세를 상정할때 기준이 되는 소득은 당기순이익이 아니라 세법에 규정된 과세소득입니다. 이에따라 손익계산서상의 법인세 비용과 실제 납부하는 법인세 사이에 차이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법인은 결산시 당해 회계연도에 납부할 법인세 비용을 계산하고 이니 납부한 선급 법인세를 차감한 나머지는 미지급법인세계정의 대변에 기입합니다. 기업회계상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과 세무회계상 과세소득상 서로 차이가 발생하는데 그 차이는 기업회계와 세무회계의 자산 및 부채의 평가방법과 손익의 인식시점에 의해 일시적으로 발생하며 법인 세법상 납부하여야 할 금액이 법인세비용을 초과할때는 그 금액을 이연법인세차계정의 차변에 기입합니다. 법인세비용이 법인 세법상 납부하여야 할 금액을 초과할때는 그 금액은 이연법인세대계정의 대변에 기입합니다.

추천:  [행정안전부] 공공데이터 청년 인턴 8000명 모집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