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이야기 7-2] 결산과 재무제표: 재무제표

기업은 기업경영을 위한 자료로 또한 투자자등 기업이해관계자들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재무제표를 작성하여 제공하여야 한다 오늘은 기업회계기준에 따른 재무제표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합니다.

1.재무제표

(1)재무제표란?

재무제표(Financial statements)는 기업의 이해 관계자들에게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일정한 양식으로 표시한 회계 보고서를 말합니다.

1) 재무제표의 종류

기업회계기준에서 규정한 재무제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이익잉여금 처분계산서
현금흐름표
자본변동표
주기와 주석

빌딩

2)재무제표 작성시 유의점

재무제표를 작성할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념하여 작성하여야 합니다.
-재무제표는 당해 회계연도분과 직전 회계연도분을 비교하는 형식으로 작성하여야 합니다. 또한 전기 재무제표의 비계량정보가 당해 재무제표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정보라면 주석을 달아 기입해야 합니다.

-재무제표의 샹식은 보고식으로 원칙으로 하여 표준식 또는 요약식으로 작성합니다.

-부속명세서를 첨부하여 이해를 명확히 하도록 해야 합니다.

-재무제표 사용자들에게 충분한 회계정보를 제공하도록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주기나 및 주석을 달아야 합니다. 주기는 제무제표상의 해당과목 다음에 그 회계사실의 내용을 간단한 숫자로()안에 표기하는 방법을 말하며 주석은 재무제표상의 해당과목 또는 금액에 기호를 붙이고 별지에 동일한 기호를 표시하여 그 내용을 간단명료하게 설명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3)재무상태표의 작성기준
-자산,부채, 자본의 구분표시: 재무상태표는 자산, 부채 및 자본으로 구분하고 자산은 유동자산 및 비유동자산으로 부채는 유동부채와 비유동부채로 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자본조정, 기타포괄손익누계액 및 이익잉여금으로 구분표시합니다.

-자산, 부채, 자본의 총액표시: 자산, 부채, 자본은 총액에 의하여 기재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1년기준 또는 정상영업주기

-유동성배열기준: 재무상태표에 기재하는 자산과 부채의 항목배열은 유동성 배열법에 의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자본잉여금과 이익잉여금의 구분표시: 자본거래에서 발생한 자본잉여금과 손익거래에서 발행한 이익잉여금을 혼동 표시하여서는 안됩니다.

-미결산항목 및 비망기록 표시금지

(2)손익계산서

1)손익계산서란?(Income statement)
손익계산서는 기업의 경영상태를 평가하기 위하여 일정기간에 실현한 수익항목과 비용항목을 대조표시하여 당해기간의 순손익을 보여주는 보고서입니다.
손익계산서는 기업의 회계정보 이용자들에게 기업의 영업활동, 미래의 순이익 예측 등 여러가지 유용한 회계정보를 제공하므로 매우 중요한 보고서입니다.

2)손익계산서 작성기준
손익계산서를 작성할때는 아래 사항을 유념하여 작성하여야 합니다.

추천:  [복지부] 연 수입 2,000만 원 이하 주택임대소득 및 금융소득에 건보료 부과한다

-발생주의: 모든 수익과 비용은 현금입출금이 있는 시기가 아닌, 발생한 시기에 정당하게 배분, 처리되어야 합니다.
-구분표시: 손익계산서는 매출총이익, 영업손익, 경상손익, 법인세비용차막전수손익, 당기순손익 등으로 구분 표시하여야 합니다.
-수익과비용의 대응: 수익과 비용은 그 발생원천에 따라 명확하게 분류하고 각 수익항목과 비용항목을 대응 표시해야 합니다.
-총액표시: 수익과 비용은 총액에 의하여 기재함을 원칙으로 해야 합니다. 수익항목과 비용항목은 직접 상계함으로써 그 전부 또는 일부를 손익계산서에서 제외해서는 안됩니다.

3)손익계산서의 구분
손익계산서는 일정기간에 발생한 비용항목과 동기간에 실현된 수익항목을 대조표시하여 기간손익을 표시하는 재무제표입니다

각 단계별 손익계산서의 손익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수 있습니다.

1단계: 매출총이익=매출액-매출원가
2단계: 영업손익=매출총이익-판매비와관리비
3단계:경상손익=영업손익+영업외수익-영업외비용
4단계: 법인세비용차감전순순익=경상손익+특별이익-특별손실
5다계: 당기순이익=법인세비용차감전순순익-법인세비용

(3)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및 결손금처리계산서

1)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는 이익잉여금의 총변동사항을 표시하는 재무제표입니다. 해당과목은 다음과 같이 세분하고 그 증감내용을 작성합니다.
-처분전이익잉여금
-임의적립금이입액
-이익잉여금 처분액
-차기이월이익잉여금

2)결손금처리계산서는 처리전결손금의 처리내용을 밝히는 서식입니다. 당기말 결손금이 있는 경우에는 이익잉여금처분계선서 대신에 결손금처리계선서에 작성합니다.

(4)현금흐름표

현금흐름표는 기업의 현금 흐름을 나타내는 표로 기업의 현금의 변동사항을 명확하게 보고하기위해 당해 회계기간의 현금사항을 기재하여 기업의 재무안정상태 등을 파악할수 있습니다.

1)현금흐름표의 구조
현금흐름표는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으로 구분하여 표시합니다.

2)작성방법
현금흐름표는 영업활동의 현금흐름의 표시방법에 따라 직접법과 간접법으로 작성합니다.
직접법은 현금을 수반한 수익 또는 비용 항목을 총액으로 표시하고 현금유입액은 원천별로, 현금유출액은 용도별로 구분하여 표시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간접법은 당기순이익이나 순손실에 현금의 유출이 없는 비용 등을 가산하고 현금의 유입이 없는 수익을 차감하여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의 변동을 가감하여 표시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5)자본변동표

자본변동표는 자본의 크기와 변동상태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재무보고서로 자본을 구성하는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이영금, 자본조정등에 관한 정보를 포괄적으로 제공합니다.

(6)주석

기업의 영업실적 , 재무상태를 나타내는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에 주석을 달아 해당 항목에 대한 내용을 보다 명확히 설명할수 있습니다.

주석에는 재무제표에서 미처 설명하지 못한 부분을 따로 설명하도록 하는것으로 중요한 회계사항에 대한 부분을 별도로 기재하는것입니다.

추천:  [기재부] 임대주택 세제지원 보완조치

(7)재무상태표


재무상태표는 일정 시점의 기업의 재무상태를 명확히 하기위해 현재의 자산, 부채, 자본을 표시한 회계보고서입니다. 기업의 회계정보 이용자들에게 기업에 관한 유용한 회계정보를 제공하므로 기업의 가장 중요한 재무제표입니다.

1)재무상태표를 작성할때는 기업회계기준에 따라 다음과 같은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구분표시: 자산, 부채, 자본으로 구분하고 자산은 유동자산과 비유동자산으로 부채는 유동부채와 비유동부채로, 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자본조정으로 구분하여 표시합니다.

-총액표시: 자산, 부채, 자본은 총액에 의하여 기재함을 원칙으로 하고 자산항목과 부채, 자본의 항목과는 상계함으로써 그 전부 또는 일부를 재무상태표에서 제외해서는 안됩니다.

-1년기준: 자산과 부채는 1년을 기준으로 하여 유동자산 또는 비유동자산, 유동부채, 비유동부채로 구분아는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유동성배열: 자산과 부채의 항목배열은 유동성배열에 의해 작성하여야 합니다.

-잉여금 구분: 잉여금을 표시할때에는 자본거래에서 발생한 자본잉여금과 손익거래에서 발생한 이익잉여금을 구분하여 표시합니다.

-계정과목의 표시: 가지급금 또는 가수금 등을 표시할때 항목은 그내용을 나타내는 적절한 과목으로 표시하여야 합니다.

2)양식
재무상태표의 양식에는 계정식과 보고식이 있으며 계정식은 차변에 자산항목을 대변에 부채및 자본항목을 대조표시하여 자산합계와 부채+자본합계가 일치하도록 표시하는 형식을 말합니다. 보고식은 차변, 대변을 구분하지 않고 먼저 자산항목을 기재하고 이어서 부채,자본항목을 각각 기재하는것으로 이때에도 자산합계와 부채+자본합계가 일치하도록 표시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