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이야기 8]Dart 전자공시시스템이용과 용어정리

회계의 기본에서 결산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재무제표를 확인하는 방법과 그동안 알아본 주요용어를 한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렇게 작성한 재무제표는 기한내에 전자공시스템 Dart 다트에 공시하여 이해관계자들에게 적합한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1. Dart 전자공시시스템이용

상장사는 물론 다 공시를 해야 하고, 비상장사라도 외감법인(외부회계감사)은 공시를 해야 합니다.
상장사는 코스피, 코스닥에 등록을 하여 주식을 공개한 회사를 말하며 비상장사는 아직 공개전의 회사를 말합니다.

외감법인에 대한 감사기준이 작년 개정되어 주식회사의 경우에는 직전 사업연도 말 재무제표를 기준으로 아래 4개 요건 중 2개 이상 해당하면 외부감사 대상에 해당됩니다.
①자산 120억원 이상 ②부채 70억원 이상 ③매출액 100억원 이상 ④종업원수 100명 이상.

유한회사의 경우는 위의 4가지와 사원수 50인 이상인 경우 총 5가지 중 3개 이상 충족시 외부감사 대상에 해당됩니다. 단 자산 또는 매출액 500억원 이상인 대규모 회사의 경우는 위 요건과 관계없이 외부감사대상에 해당됩니다.

이제 관심있는 기업의 재무상태에 대해서 알아볼수 있는 안목이 생기셨을것입니다.
전자공시시스템 다트로 이동해서 원하는 기업을 검색창에 입력후 재무상태를 파악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상장기업인경우 현재 6월이므로 분기자료도 올라와 있습니다.

분기보고서의 재무제표를 보면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등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주식투자를 하거나 관련 분석을 할때 이런 보고서의 확인은 필수 사항입니다.
처음에는 낯설고 이해되지 않지만 이전 게시물을 쭉 읽어보시면 해당 보고서가 무엇을 말하는지는 대략적으로 감을 잡을수 있을것입니다.

이제 해당숫자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조금더 학습이 필요한 부분일것 같습니다.

회계의 기본원리부터 시작하여 결산과 재무제표 작성법과 다트에 올라간 재무재표 확인하는 방법까지 말씀드렸습니다.

재무제표에 해당하는 각종 재무정보와 작성법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낯선 용의의 해석부터 간단히 설명드렸습니다. 새로운것을 알아갈때 첫번째 장애는 해당분야의 용어정리 인것 같습니다. 대략적으로 유추가능한것도 있지만 전혀뜻을 짐작하지 못하는 용어들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이해도가 낮거나 이해하지 못하면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요용어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2.용어정리

(1)회계(Accounting): 기업의 거래 사실을 장부에 기록하여, 경영자, 투자자, 채권자등 이해 관계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추천:  [경제뉴스] 맥류, 봄감자 재배면적 대폭 감소세

(2)부기(Bookkeeping): 기업의 거래내역을 장부에 일정한 원리에 따라 기입하는 절차를 말합니다. 단식부기와 복식부기가 있습니다.

(3)재무제표: 기업의 경영상태에 관한 정보를 담은 재무보고서입니다. 재무제표는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자본변동표 등으로 구성됩니다.

(4)재무상태표: 일정기간의 재무상태를 나타내는 표입니다. 즉 자산과 부채,자본에 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5)손익계산서: 일정기간의 경영성과를 나타내는 표입니다. 일정기간 기업이 벌어들인 수익과 이를 위한 비용 그리고 그 결과로 남은 순이익을 표시하는 보고서입니다.

(7)계정과목: 회계를 기록하는 최소단위입니다. 계정은 이보다 윗단계로 좀더 포괄적인 의미입니다. 어떤 항목의 증가와 감소를 구분하여 기록하는것을 게정이라고 하고 각 계정의 세세한 항목을 계정과목이라고 이해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자산계정의 상품계정과목이 있습니다.

(8)분개: 회계상 거래 발생시 복식부기에 의해 차변과 대변항목으로 나누어 장부에 기입하는것을 말합니다.

(9)자산: 현재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여러재화와 채권을 말하며 부채+자본이 이에 포함됩니다.

(10)유동자산: 1년이내 현금화 가능한 자산을 말합니다.

(11)비유동사산: 1년이상 장기적으로 회사내에 체류하는 자산을 말합니다.

(12)당기순이익: 기업의 당기순이익이란 것은 일정기간의 순이익을 의미합니다. . 순이익이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 판매비, 관리비 등을 빼고 여기에 영업외 수익과 비용, 특별 이익과 손실을 가감한 후 법인세를 뺀 순수한 이익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