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아이폰으로 데이터 옮기기 : 마이그레이션

아이폰12 출시가 10월중에 있을것 같습니다. 신제품 발표일을 10월 13일(현지시각)로 예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새 아이폰을 샀을때 현재 아이폰의 자료를 새 아이폰에 쉽게 이전 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아이폰

곧 출시될 아이폰12를 사기전에 미리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헌집에서 새집으로 데이타 이사하는 방법을 말입니다.

이전에는 새 아이폰 사면 아이튠즈에 이전자료 백업받고 다시 새아이폰에 자료 넣고 번거로웠습니다. 기껏 했더니만 공인인증서는 안담겨져서 다시 설치하고 말이죠. 

전에는 공인인증서까지 넣으려면 아이튠즈에서 암호화된 백업으로 설정을 했어야 했고 좀 복잡했습니다.

그런데 작년 7월에 ios12.4 에서 부터 기기간 자동 데이타 전송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따라서 현재 ios13,14로 업데이트를 못하는 기종인 아이폰6도 이기능을 이용할수 있습니다.

이제는 두 기기를 나란히 두기만 하면 알아서 싹 복제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아이폰 데이터 옮기는 자료를 검색하다보면 마이그레이션이라는 낯선 용어를 보게 됩니다.

마이그레이션 Migration이란 IT용어로는 한 시스템에서 다른 시스템으로 이전하는것을 말합니다. 그게 하드웨어가 될수도 있고 운영체계가 될수도 있고 오늘 우리가 준비하는 데이터 이전이 될수도 있습니다. 

그럼 아이폰을 새로 산후 자동데이터 전송기능을 사용하기전에 주의점과 준비물을 먼저 안내합니다.

1. 현재 아이폰, 새 아이폰  전원 연결
2. 현재 아이폰 블루투스 켜짐 확인
3. 애플 아이디, 비번 확인
4. iOS12.4 이후 부터 가능(2019.07출시)
5. 방해받지 않는 시간에 진행 (방해금지 모드?)
6. 완료 메세지 나올때까지 두 아이폰을 나란히 잘 둠

이제 현재 아이폰의 자료를 새 아이폰으로 넘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새 아이폰 전원을 킨 후 기존 아이폰 옆에 둠
2. 기존 아이폰에서 새 아이폰을 인식함, 애플아이디 확인후  계속 진행
3. 새 아이폰에 애니메이션이 나올때까지 기다림,
4. 기존 아이폰에 카메라가 자동켜짐
기존 아이폰을 새 아이폰  위에 오도록 들고 애니메이션을 뷰 파인더의 중앙에 맞춤

5. 이제 새 아이폰 화면에 나오는대로 진행하면 됨
6. 새아이폰에 암호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면 기존 아이폰에서 사용중인 암호입력(숫자, 터치, 페이스아이디등)
7. 데이터 이동방식중 [기기]에서 전송 을 선택하면 
8. 이제 현재 아이폰의 데이터가 새 아이폰으로 이동됨 (공인인증서도)
9. 완료 메세지 나올때까지 두 아이폰을 나란히 잘 둠

총 완료시간은 최대 1시간정도까지는 예상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전원을 꼭 연결후 진행하시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