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부의 대이동 : 안전자산을 찾아보자

부의 대이동: 달러와 금의 흐름으로 읽는 미래 투자 전략/오건영

2020년 만큼 예측불허인 해는 없을것 같습니다. 전세계가 바이러스와의 싸움을 벌이고 있습니다. 전쟁이 끝나가는 줄 알았다가 전세가 역전되기도 하고 말입니다.

원래 미래는 날씨예보만큼이나 예측하기 어렵고 다양한 변수가 많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올해는 바이러스라는 치명적인 변수가 일부지역이 아닌 지구촌 모두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전 세계 경제가 스톱 고고 스톱으로 변화되고 우리들 경제상황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각 국가에서는 긴급 재난지원금으로 위기에 빠진 국민들의 경제에 도움을 주고 각종 부양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그렇듯이 경제력이 있는 선진국일수록, 부유층일수록 대처 방향은 좀더 다양한듯 합니다.

‘돈을 벌자”돈을 이해하자’라는 돈에 대한 각종 서적이나 유튜브등 컨텐츠가 몇년사이 상당히 많이 진것 같습니다. 더욱이 올해는 경제상황이 너무 안좋다 보니 더욱 그러한듯 합니다.

유튜브에 ‘삼프로TV_경제의신과함께‘라는 채널에서 경제 전문가들의 다양한 경제관련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어 많은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일반인들이 접하기 힘든 경제전문가의 견해를 들어볼수 있는 좋은 컨텐츠로 말입니다.

이중의 한 게스트로 많은 인기를 모은 신한그룹소속의 금융전문가 오건영팀장이 얼마전 ‘부의 대이동’이라는 책을 출판하였고 나오자마자 베스트셀러가 되어 현재 판매되고 있습니다.

부의 대이동: 달러와 금의 흐름으로 읽는 미래 투자 전략/오건영/페이지2북스/17000원

이책은 불확실성이 큰 현재 자산을 지키기 위해서 어디에 투자를 해야 할까? 가 기본전제입니다.

그리고 결론은 안전자산으로 성향이 큰 달러와 금에 소규모로 꾸준히 투자하라 입니다.

이를 위해 전반적인 돈의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서 환율부터 시작해서 금리, 채권, 달러, 금의 연관성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냅니다.

이전 포스트에서 말씀드렸듯이 환율은 어떻게 이해해야 될지 일반인들에게 알듯 모를듯 까다로운 부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현재 글로벌 경제속에서 살고 있기에 전세계적으로 통용되는 국제통화인 달러의 변동과 흐름을 이해하지 않고서 투자를 한다는 것은 투자시 고려해야 할 중요요인을 무시한 무모한 투자행태라고까지 할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추천:  [국회 기재위] 7·10 대책 후속 부동산3법 의결

이책은 글로벌 시대에 거시경제에 대한 시각을 일반인들이 알기쉽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이책을 읽고나면,

-환율관련 기사를 읽을때 이해가 쉽게 될것입니다.
-금리와 채권의 관계에 대해서 이해가 될것입니다.
-금 과 주식의 관계를 이해하게 될것입니다.
-왜 Fed(Federal Reserve:연방준비제도)의 금리 관련 뉴스에 주목해야 하는지 이해가 될것입니다.
-왜 안전자산으로 달러를 꼽는지 이해가 될것입니다.

-그리고 왜 저자가 달러와 금에 주목하라고 하는지 이해가 될것입니다.

불확실성의 시대에 자신의 현재의 자산을 지키고, 불려나가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정보의 취합과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판단 기준을 세우는것이 중요한것 같습니다.

1년동안의 투자가 아닌 10년 이상의 투자를 염두에 두고 지속적으로 생활인으로써 살아가기위해서는 경제 흐름에 대한 이해가 이제는 필수입니다.

디지털플랫폼에 여러 고수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는 세상이라 어려운 경제이야기를 좀 더 쉽게 접근할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는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할수록 투자시 보수적으로 대응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책에서 농담처럼 장기침체가 되면 빚이 없다면 산속에 들어가서 고사리만 뜯어먹고 살아도 된다고 했지만, 맞습니다.

빚이 없으면 최소한의 생활만을 유지하면서 기회를 살필수 있습니다. 그 기회를 살피려면 관련 흐름, 정보가 필요하고 이때 중요한 지표에 대한 이해를 넓혀줄수 있는 것이 이책이라고 생각하며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는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나니 웬지 더욱 피라미드 경제구조 밑바닥에 있는것 같은 느낌이 들어 좀 씁슬하기 합니다만 모르는 것보다는 아는 것이 힘 아니겠습니까!

읽어보시고 나서 복기하실 내용을 한번 나눠봅니다.

-달러/원 환율의 상승은 원화가치의 상승인가 하락인가?

-달러/원 환율 변동이 주식시장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금리가 오르면 채권가격은 오르나 내리나?

-달러가 기축통화가 된 배경은?

-금융위기의 배경은?

-달러의 강세는 이어질것인가?

-금과 주식의 관계는?

-금과 달러의 투자방식에는 어떤것들이 있나?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추천:  [책] 부의 시나리오: 금융, 투자에 대해서 이해해보자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