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주식 투자의 지혜: 초보자가 읽으면 좋을 책

며칠전 유튜브 알고리즘이 추천한 영상을 보다가 거기서 소개한 책을 한번 사보았습니다.

작년부터 동학개미다 서학개미다 하고 국내, 미국 주식 열품인것 같습니다.

저는 딱히 따로 하는 투자도 없고 금융에 대한 지식이 없는 편입니다.

그래서 그간 금융, 투자 관련 책도 한 두권 읽어보고 있고 유튜브 영상도 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 책을 추천한 영상이 추천된 것 같아요.

주식투자의 지혜는 총 399페이지로 받고 나서 생각보다 두꺼워서 언제 읽을 수 있을까 싶었는데 단숨에 읽어버렸습니다.

재밌습니다.

주식 투자의 지혜

저자 : 천장팅

중국에서 대학을 나온 후 미국으로 유학을 간 후 월스트리트에서도 일하고 전업투자자로 30년간 일했다고 합니다.

요약

주식투자의 지혜 는 나 이렇게 돈 많이 벌었어 라고 자랑하는 또는 복잡한 이론으로 투자법을 강조하는 책이 아닙니다.

이 책은 주식투자를 시작하고자 하는 초보자나 몇년째 투자를 하고 있지만 수익률이 좋지 않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서두만 읽어봐도 이 책이 무엇을 이야기 하고 싶은지가 잘 나와있습니다.

-두려워하지 말고,

후회하지 말라

-그리고 일화를 통해 도둑질의 기본은 어떻게 훔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위기에서 빠려나오는 것이다 라고 알려주고 있다.

즉 어느 투자?나 리스크 관리가 기본.

주식투자의 지혜: 생각나는 구절

-투자 철학: 원금 보전, 인내와 의지를 가지고 투자

-신속한 손절매와 분할 매수

-너무 힘들어 포기하고 싶은 순간에 인내력을 발휘해 조금 더 기다리는 것이 성공의 비결이다

(하락한 주가를 참다 참다 지겨워서 팔아버리니 그 담날 부터 대세상승!)

-손실은 짧게, 이익은 길게

Cut loss short, let profit run!

-투자자 매수결정은 기본적 분석(회사 매출, 이익 등 기본 분석), 기술적 분석(차트 분석), 전체시장의 흐름이다

-주가의 바닥은 아무도 모른다

-손절매: 주식을 매수한 당일의 최저가를 손절매 지점으로 설정한다

-미국 주식은 통계적으로 매년 약 10% 상승

미 펀드매니저 80%가 지수상승률에 못 미친다.

주가지수 상승률보다 연 수익률이 2% 포인트 이상이면 성공

추천 이유

주식 투자는 절대로 하지 마라 라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또한 어느 순간 보면 주식투자를 하지 않으면 자산을 증식시킬 방법이 없을것도 같습니다.

하지만 주식투자는 돈 놓고 돈 먹는 어른들의 게임인듯 합니다.

싸게 사서 그보다 비싸게 팔면 되는 아주 간단한 일이지만, 언제가 싸고 언제가 비싼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회사정보, 차트분석, 경제동향 등에 촉을 세워서 나름 분석하고 투자에 나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투자자들 중에 자신이 산 주식이 무슨 주식인지도 모르고 사는 경우도 많지 않나 싶습니다.

이 책은 자신의 경험 담을 녹여서 쉽게 읽어가면 이해할수 있게끔 초보자가 알아두어야 할 내용을 알려줍니다.

저자도 전업투자자로 4년 일한 후 감을 익혔다고 합니다. 그만큼 주식 투자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또한 바닥을 모르고 떨어지는 주식의 바닥을 예측하다가 1/10 토막으로 투자금이 곤두박질친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중간에 기술적 분석, 차트 이야기 같은 경우에는 따로 공부를 해야 이해할 수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쉽게 투자에 나서기 전 알아야 할 기본 지식, 철학, 마음가짐에 대해서 쉽게 이야기 해 줍니다.

곁에 두고 두세번 더 읽어야 할 책인 것 같습니다.

독서노트

얼마전 책을 샀는데 독서노트가 사은품으로 왔습니다. 초등생용이에요.

책을 사면 가끔 이렇게 리뷰를 쓰긴 하지만 노트에 한번 적어서 어떤 책을 읽었는지 기록해보고자 시작했습니다.

워낙 악필이기도 하지만 갈수록 손으로 글씨를 쓰는 경우가 없다보니 손도 아프고 더욱 글씨가 악필이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손에 힘을 기를 겸 기록을 남길 겸 이제 독서일기를 직접 써보려고 마음 먹었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