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이야기 1-4] 결산과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회계의 순환과정중 회계기간중의 거래기록에 해당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결산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4.회계의 순환과정:결산과정

(1)결산

결산은 회계기간의 기말에 기간동안의 경영활동의 결과를 정리하여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절차를 말합니다.
결산의 순서는 다음의 수순으로 이뤄집니다.
1)결산예비절차: 총계정원장, 시산표 작성, 결산수정분개 및 전기, 정상표 작성등이 있습니다.
2)결산본절차: 원장, 분개장등의 각종 장부를 마감합니다.
3)결산보고서: 손익계산서와 재무상태표 등의 재무제표를 작성합니다

회계

그럼 시산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시산표는 총계정원장의 차변, 대변의 합계액 또는 잔액을 한 표에 모아 계정기입이 정확하게 되었는가를 확인하는 계정집계표를 말합니다.
시산표에는 합계시산표, 잔액시산표, 합계잔액시산표가 있습니다.
*합계시산표: 원장 각계정의 차변과 대변의 합계액을 모아서 작성하는 것으로 차변란 합계액과 대변락 합계액은 일치해야 합니다.
*잔액시산표: 원작 각계정의 대차 차액인 잔액을 모아서 작성하고 차변에 각 계정의 차변금액을, 대변에는 대변잔액을 기입합니다.
*합계잔액시산표: 총계정원장에 있는 모든 계정의 차변과 대변의 합계액 및 잔액을 모아서 작성합니다.

(2)정산표의 잣성

결산시에는 총계정원장의 각 계정들을 손익계산서계정과 재무상태표계정으로 나눈다음 이를 일정한 양식에 따라 작성하는데 이때 작성되는 표를 정산표라고 합니다.

(3)장부의 마감

한 회계기간의 모든 회계처리가 끝난뒤 장부의 마감이 이뤄집니다.
1)총계정원장 마감
총계정원장마감에는 손익계산서 계정 마감 , 재무상태표계정 마감, 이월시산표 작성 등이 있습니다.

총계정원장의 마지막부분에 손익계정을 신설하여 비용에 속하는 각 계정잔액은 손익계저의 차변에 수익에속하는 각 계정 잔액은 손익계정의 대변에 기재합니다. 이를 대체라고 하며 이는 분개장에서 분개를 거쳐서 이루어지는것이 원칙인데 이때의 분개를 대체분계라고 합니다.

손익계정에서 산출된 순수익은 자본금계정에 대체를 마친후 자산, 부채, 자본에 속하는 각 계정을 마감하고 그 잔액을 이월할때에는 분개장의 분개를 거치지 않고 총계정원장상에서 직접 차기이월, 전기이월을 기입합니다.


2)분개장 마감
분개장에는 회계기간중의 모든 거래에 대한 분개가 이뤄지고 결산때의 결산정리 분개가 이뤄집니다. 이로써 재무제표를 작성하기 위한 모든 실질적인 분개가 이뤄집니다.

(4)결산보고서 작성

결산보고서 작성은 각종 장부를 마감한후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 및 기타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절차입니다.
1)재무상태표는 자산,부채, 자본의 계정의 차기 이월액 또는 이월 시산표를 기초로 작성합니다.
2)손익계산서는 손익계정을 기초로 작성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