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이야기1-1] 회계의 기초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전세계의 경제가 움츠러들고 글로벌 경제가 어떻게 변할지 알수 없는 상황입니다.
2020년에 우리는 진정한 새로운 세기를 맞이하는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럴때 생활인으로서 알아야 할것이 경제에 관한 지식이지 않나 싶습니다. 그래서 이 코너에서는 경제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그런데 왜 제목이 IT경제인가면, 우리의 생활이, 경제가 IT와 너무 밀접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먼저 회계에 관한 이야기 부터 시작해볼까 합니다. 회계의 기본을 파악할수 있어야 투자 등 다양한 경제활동을 할때 적합한 시각을 갖고 대응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시리즈를 통해 회계에 대한 기본 개념을 잡고 경제 뉴스나 재무제표를 보고 어떤 내용인지 전반적으로 이해할수 있는 기초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회계이야기] 1.회계의 기본원리

(1)기업경영과 회계의 관계

기업은 이익을 창출하기 위한 집단으로 그러한 활동을 위해 조직된 조직입니다. 경영자,투자자 채권자 등 기업의 여러 이해 관계자들은 ‘이익’이라는 목적에 부합한 의사결정을 위하여 해당 기업에 대한 정확한 정보, 자료를 필요로 합니다. 이때 필요한 자료가 회계자료입니다.

기업은 영업활동을 함으써, 기업의 재산이 증가하거나 감소하거나 변화가 계속 이루어집니다. 기업은 이러한 증감변화와 원인을 파악하여 기업경영을 효율적으로 할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투자자들에게는 회사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서 투자여부에 대한 판단을 하게 해줍니다.

따라서 회계(Accounting)란 기업의 거래 사실을 장부에 기록하여, 경영자, 투자자, 채권자등 이해 관계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고 할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그 기업의 거래내역을 장부에 단순하게 기입하는것을 부기라고 하며, 회계는 거래를 장부에 기록(부기 Bookkeeping)하여 기업의 이해 관계자들에게 제공하는 내용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부기

(2)회계의 목적

추천:  생애 첫 주택 취득세 감면 3개월 간 3만 명 혜택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이익을 창출하여 재산을 늘리는 것입니다. 회계에 의해 기업은 재무상태의 증감 변화를 기록, 계산, 정리, 분석함으로써 기업재산을 효과적으로 관리 할수 있으며 일정기간 동안의 경영성과를 파악할수 있습니다.

즉 회계의 목적은 기업의 재산상태를 파악하는것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기업은 회계라는 방법으로 기업의 재산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소들을 기록하며 일정기간동안 분류, 정리하여 결산 보고서인 재무제표를 작성합니다.

재무제표는 기업을 판단하는 중요한 자료로서, 경영자외 외부투자자들에게 기업의 성과와 상태를 파악할수 해주는 중요한 자료입니다. 따라서 가끔 뉴스에 나오는 분식회계는(회계상 좋게 표시하여 사실을 왜곡 기록하는) 관련자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주어 해당자들에게 큰 피해를 주게 됩니다.

앞서 말했듯이 이 재무제표를 토대로 경영성과를 파악하여 경영자가 경영 목표를 정하는데 적합한 자료로 사용되며 세무서에 제출되어 세금을 내기 위한 증빙자료로도 이용되기도 합니다.

(3)회계의 종류

1) 기장방법에 따라 단신회계와 복식회계로 나눌수 있습니다.
단식회계는 가정에서 사용하는 가계부와 같이 현금의 증감만을 단순하게 장부에 기록하는 것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복식회계는 일정한 원칙에 의하여 손익의 발생 등을 기장하는 방법으로 보통 회계라고 하면 복식회계를 말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일정한 원리 원칙에 따라 원인과 결과를 나누어 기록합니다. 기록상 왼쪽을 차변, 오른쪽을 대변이라하여 원인과 결과를 차변과 대변에 나누어 기록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복식회계는 거래의 이중성, 대차평균의 원리, 자기검증기능의 특징이 있습니다.

2) 또한 영리성 유무에 따라 영리회계와 비영리회계로도 나눌수 있습니다.

3)회계정보이용자들에 따른 분류
기업의 재무정보는 회사의 경영자, 소속인, 주주, 채권자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경영, 투자 판단 등을 위해서 만들어집니다. 이 이해관계자는 크게 내부이해관계자와 외부 이애 관계자로 구불할수 있습니다. 짐작할수 있듯이 내부이해관계자는 회사내부에 있는 경영자를, 외부이해관계자는 회사외부에 있는 주주, 채권자등을 말하며, 내부 이해관계자를 위한 회계를 관리회계, 외부 이해관계자를 위한 회계를 재무회계라고 합니다. 따라서 재무회계은 회계기준에 따라 작성해서 외부에 보고할 책임이 경영자에게 있습니다.

(4)회계의 기본전제


회계는 기업 재산의 변동사항을 기록, 계산할때 다음과 같은 기본개념에 전제하여 이루어집니다.
먼저, 회계 대상을 결정해야 합니다. 기업의 재무상태를 기록할때 해당 기업의 범위를 먼저 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본점과 지점이 있을때 각각의 하나의 회계단위로 지정하여 기록 계산할수 있습니다.

추천:  [책소개] 부의 대이동 : 안전자산을 찾아보자

다음, 일정한 기간을 단위로 하여 즉 회계연도를 정하여 기록하여야 합니다.
(보통 1년을 회계연도로 정해서 기록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모든거래는 당연히 화폐단위로 기록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