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여행시 특히 좋은 체크카드: 하나 Viva X, 트래블로그

해외여행시, 특히 일본여행 할때 가지고 있으면 편한 체크카드 하나 Viva X, 트래블로그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해외여행시 어떤 신용카드를 가지고 가야 할까요? 고민 되시죠? 특히나 현금만 받는 상점들이 많다고 하는 일본여행일때는 더욱 고민됩니다. 현금만 가지고 다니기도 부담 스럽고 말입니다.

이럴때 유용한 카드가 있습니다.

바로 하나카드사에서 나온 체크카드 2개 추천드립니다.

하나 Viva X 체크카드

하나 Viva X 체크카드의 장점은 크게 3가지입니다.

비바엑스체크카드

해외에서 사용할 때 해외가맹점 이용수수료가 면제이고요, 해외에서 ATM에서 현지 통화를 찾을 때도 인출 수수료가 면제입니다.

또한 국내에서 사용할때는 사용금액의 0.3%를 캐쉬백 해준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1만원 사용하면 30원 캐쉬백해주는 것이네요.

하나카드가 일본에서 세븐일레븐과 제휴를 맺은 것 같습니다. 세븐일레븐 편의점에 있는 ATM기에서 사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일본에는 세븐일레븐 편의점이 많이 있으니 이용하기 편할 것 같습니다.

이 체크카드는 발급수수료 2,000원이 부과 됩니다. 그런데 카드수령 다음달 말일까지 1만원 이상 이용시 발급수수료를 돌려준다고 합니다.

작년 2022.6.10일에 출시되었습니다. 만18세 이상인 분들은 교통카드 기능도 넣을 수가 있습니다.

저는 하나은행에 마침 볼일이 있어 가는 김에 신청해서 바로 수령했습니다. 그런데 바로 발급수수료 2000원이 제 계좌에서 빠져나가지는 않더라구요. 아마도 한달 뒤 까지 1만원을 사용하지 않으면 빠져나가는 방식인가 싶습니다.

트래블로그 카드

이전 게시물을 통해 다른 나라 통화를 미리 충전해서 신용카드 처럼 사용할 수 있는 트래블월넷을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해외여행, 해외직구용 외화카드 트래블월렛 신청

이 카드를 만들고 나서 해외에 아직 나가지 않아서 직접 해외에서 사용하지는 못했지만 저는 해외 사이트에서 구매할 때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신용카드를 해외사이트에 등록하기도 좀 불안하기도 해서요. 미국 달러를 충전한 후 결제를 하고요. 이 카드가 좋은 점이 결제를 on, off 를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내가 필요할 때 on으로 해 놓고 사용한 후 off로 설정해 놓으면 되니까 마음이 참 편합니다.

트래블로그는 트래블월넷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는 카드입니다.

추천:  해외결제, 해외여행 카드 3종 추천 : 충전카드, 체크카드

다른 나라 통화를 환전한 후 트래블로그에 담아 둔 후 해당 금액으로 결제하거나 ATM기에서 현금을 인출할 수 있습니다.

VIVA X 체크카드와 마찬가지로 일본에서는 세븐일레븐 편의점 ATM기에서 현금 인출가능하다고 합니다. 2022.07.18 출시로 비바 엑스 나온 후 한달 뒤에 출시했네요.

VIVA X 체크카드와 마찬가지로 해외가맹점 수수료와 ATM인출 수수료가 무료입니다.

국내에서 사용할 때는 사용금액의 0.3% 하나머니로 적립해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미국, 일본, 유럽, 영국의 화폐로 환전할때 환율100% 우대입니다.

이건 상시인것 같고요, 다른 나라들은 그때그때 다릅니다.

그런데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는 은행 연결 체크카드와 방식이 조금 다릅니다.

하나머니 회원 가입이 필수입니다.

하나머니는 하나금융그룹 6개 관계사의 생활금융플랫폼입니다. 은행, 카드, 보험, 증권 등을 모아서 사용하도록 만든 플랫폼입니다.

이 플랫폼을 활성해하고자 트래블로그 체크 카드를 만들었나 싶기도 합니다.

카카오페이 처럼 연락처를 통한 송금도 가능한 것 같습니다.

일단 하나머니 앱을 다운 받아 핸드폰에 설치합니다. 트래블로그 가입자가 100만이 넘었나 봅니다.

트래블로그 알아보기를 눌러서 내용도 확인해보고 가입하기를 통해서 가입을 합니다.

나오는대로 입력하면 되고요, 본인 확인을 위해서 신분증 준비해야 합니다. 카드 디자인은 2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결계좌를 하나은행이나 다른 은행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트래블로그 방식은, 연결된 계좌의 원화를 원하는 외화로 환전한 후 하나머니에 해당 외화를 충전한 후 해당 외화를 결제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트래블로그 카드를 사용하려면 먼저 하나머니 충전메뉴를 통해 원하는 통화를 충전해야 합니다.

전에는 하나머니에 원화를 입금해 놓고 환전을 해야 했는데 이제는 하나머니에 한화가 부족하면 연결된 계좌에서 돈을 가져와서 바로 충전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단 주의점은 외화로 바꾼 하나머니를 다시 원화로 바꾸려면 환급수수료 1%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연간 총 10만불까지, 그리고 하나머니에 담을 수 있느 금액은 최대 1400불입니다.

트래블로그는 하나머니 플랫폼의 상품으로 하나은행 영업점에서는 발급이 안된다고 해서 앱으로 신청을 했습니다.

최근에는 트래브로그의 인기에 힘입어 트래블로그 신용카드도 출시되었습니다. 회원 가입비가 2만원입니다.

추천:  하나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사용법: 외화입금되나요?

하나 Viva X, 트래블로그 어떤게 더 편한가요?

하나 비바 엑스는 환전의 과정이 필요없이 그냥 결제하는 시점의 전신환 환율로 결제나 인출이 이뤄집니다.

트래블로그는 원하는 통화의 환율이 낮아질때 미리 충전해 놓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환율 변동은 예측하기 힘드니 복불복일까요?

자주 사용하는 외화를 미리 조금씩 모아두고 나중에 사용한다는 잇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는 트래블로그는 하나머니 플랫폼의 활성화와 트래블웰넷의 대항마로 만든 것 같습니다.

본인의 체크카드 사용방법에 따라서 두 가지를 병행해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 카드 모두 일본 여행시는 세븐일레븐에서 돈을 인출할 수 있으니 유용할 것 같습니다.

반면 트래블웰넷은 미니스톱에 있는 이온 ATM기에서 인출시 무료라고 하니 참고하시고요.

해외 여행, 특히 현금이 필요한 일본여행 떠나기 전에 준비해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